자기 주도적 학습의 밑거름이 되는 신문
상태바
자기 주도적 학습의 밑거름이 되는 신문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1.12.2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을 구성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하는 것이다.

자신이 관심 있고 흥미 있는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서 상위권에 속해 있는 학생은 대부분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관심 있는 탐구 주제를 정하여 꾸준히 공부해가는 습관을 갖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탐구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탐구 주제는 관심 있는 분야에서부터 시작한다.

탐구 주제를 설정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내용과 직접 연관되는 주제와 자료를 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탐구 주제가 선정되면 그에 따른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는, ‘왜 그 자료를 선택했는지?’, ‘탐구 주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어떤 점에서 그 자료가 중요한지?’ 등에 관하여 기록한다.

수집할 자료는 다양한 기능을 개발할 수 있고 중요한 지식과 개념이 많이 포함된 자료가 좋다.


정영화 선생님
원주 평원초 교사
moviejung@hanmail.net

특히 사람들의 관심과 최근의 동향이 포함된 것이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

이런 점을 충족하는 자료가 신문이다.

예를 들어, 미래에 환경운동가가 되고 싶은 학생이 있다면 그는 환경과 관련된 신문 기사를 꾸준히 읽고 스크랩하여 자신만의 환경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이 자료가 몇 년에 걸쳐 작성된다면 입학사정관제에서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환경 전문가로서의 소양도 갖추게 된다.

파블로가 어렸을 때부터 관찰하고 기록했던 것이 파블로 곤충기라는 위대한 책으로 탄생하였듯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미래에 진로를 설계해나가는 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결과적으로 끈기 있게 무언가를 스스로 해낼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다.

지금부터 신문을 펼쳐들고 내가 관심 있는 주제를 찾아 스크랩하자.

매일 같이 모이는 자료는 성장의 밑거름이 되어 나를 더욱 튼튼하게 길러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