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표현으로 설득력 있는 글쓰기
상태바
명확한 표현으로 설득력 있는 글쓰기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7.06.1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을 사랑합시다

 우리 때문에 시들어가는 농촌들.
 우리 농촌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혹시 없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 농촌에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농촌을 구할 수는 있다. 우리가 사랑하고 아끼면 쓰레기는 없어지고 꽃과 나무를 많이 키운다면 아름다운 환경은 살아날 것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도 우리가 꼭 도와야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번거롭고 힘들지라도 우리의 농촌을 위해 꼭 해야만 한다.
 <&27854>그런데 그러려면 많은 사람들의 손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 봉사단체나 도시의 사람들이 와서 도와줘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농촌체험을 통해 이런 활동들이 이루어진다면 좋은 추억도 되고 농촌도 살리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런 것이 농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농촌은 공기도 좋기 때문에 오면 도와주고 체험도 하고 등산도 할 수 있다.
 농촌이 살기에 조금 부족하고 불편하지만 그 불편을 참고 적응하면 훨씬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농촌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면 좋겠다. 조금만 사랑이나 관심을 가져준다면 우리 농촌은 다시 힘차게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농촌으로 사람들이 많이 놀러 와서 농촌을 사랑하고 즐기다 갔으면 좋겠다.
 또한 사람들이 많이 와서 즐길 수 있도록 농촌에서도 시설을 고치고 좀 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좋을 것이다.
 이렇게 서로가 함께 산다는 생각을 갖고 서로 도와가며 지낸다면 농촌도 도시도 함께 즐겁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인제초교 5 정동현>

 정동현 어린이가 쓰려고 한 글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농촌 사람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므로 도시 사람들이 농촌에 관심을 갖고 도와주었으면 좋겠다.  농촌에서는 도시 사람들이 체험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설과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쓴이의 생각이 잘 정리되지 않았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주제에 대하여 떠올린 생각들은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습니다. 글을 많이 다듬어야 좋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생각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명확한 문장을 쓰도록 합시다.  글의 첫 문장을 ‘우리 때문에 시들어 가는 농촌들’이라고 썼습니다. 우리의 무엇 때문에 농촌이 어떻게 시들어 간다는 것인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독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야 할 문제입니다. 인구문제인지, 환경 오염 문제인지, 가난의 문제인지, 문화의 문제인지 보다 명확하게 밝혀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필요한 문장은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독자들을 설득해야 할 부분에는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득력을 높여야 합니다. 도시 사람들이 농촌을 방문하면 행복할 수 있다고 한 부분에는 보다 충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좋은 생각을 글로 써 준 정동현 어린이 고맙습니다. 앞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하여 글을 완성하도록 노력하면 좋을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