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의 경제교육
상태바
한국은행의 경제교육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2.12.2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설레는 마음으로 새 학기를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학년을 마무리하는 겨울방학을 맞이하게 되었네요.

이번 방학 호에서는 친구들이 방학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한국은행에서 운영하는 화폐전시실 및 경제교육 홈페이지 이용 안내입니다.

추운 겨울, 방안에 웅크리고 있기보다는 가까운 한국은행 화폐전시실을 찾아 화폐의 역사도 공부하고 경제교육 홈페이지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똑똑한 어린이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친구들, 한국은행이 어떤 일을 하는지 기억하나요? 한국은행은 화폐를 발행하고 물가를 안정시키며 지급결제 기능을 수행하고 은행이나 정부와 거래하는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입니다.

이러한 기능 이외에 한국은행이 하는 일에는 ‘경제교육’ 업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교나 학원도 아닌 한국은행이 왜 경제교육을 하는 걸까요?

한국은행은 ‘한국은행법’이라는 법률에 의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한국은행법에는 한국은행의 설립 목적은 ‘물가안정’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은행은 화폐 발행량 또는 금리를 이용해 물가가 안정된 수준을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은행이 현재의 물가수준이 너무 높다고 판단한다면 금리를 올려 시중의 돈을 거둬들이는 정책을 펴 물가를 낮추려고 할 것입니다.

현재의 경제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한 합리적인 국민이라면 금리가 오름에 따라 저축을 늘리고 대출을 줄이는 등 그에 걸맞은 경제활동을 수행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물가는 한국은행이 의도한 대로 하락하게 되겠지요? 반대로 국민이 현재의 경제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한다면 한국은행이 수행한 정책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거나 효과를 발휘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은행이 국민에게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국민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나아가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인 물가안정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첫째, 경제교육 강사를 지원합니다.

학교나 단체에서 요청할 경우 한국은행 직원이 각 기관을 방문하여 수강자의 눈높이에 맞는 경제교육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방문 견학을 실시합니다.

신청 학교 및 단체가 한국은행을 방문하여 경제교육 강의를 수강하거나 한국은행을 견학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본점(서울)의 경우 화폐금융박물관을 운영하고 있고, 춘천에 있는 강원본부의 경우에도 소규모지만 화폐전시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 전시실에는 고대화폐부터 현재 사용되는 화폐에 이르기까지 316여 점의 화폐가 전시되어 있어 화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폐의 제조과정 및 한국은행이 하는 일 등이 재미있는 동영상으로 상영되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은행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한국은행 금고에 보관되어 있는 평상시에는 볼 수 없는 큰 돈을 실제로 만져볼 수 있는 기회와 함께 화폐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습니다.

강원(영서)지역에서 경제교육 강사 지원 및 한국은행 방문 견학을 희망하는 학교 및 단체는 한국은행 강원본부((033)258-3295)로 신청하면 됩니다.

셋째, 경제교육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한국은행 경제교육 홈페이지는 검색창에서 ‘한국은행 경제교육’이라고 치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대상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일반인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친구들은 ‘어린이 경제마을’을 클릭하면 되겠지요?

어린이 경제마을은 크게 ①경제학습 ②커뮤니티 ③경제게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①경제학습에서는 지금까지 선생님이 이야기해 준 각종 경제지식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 및 재미있게 경제를 배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동영상 자료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야의 좌충우돌 경제모험’, ‘판타별 삼총사의 금융탐험’ 등 여러 편의 만화가 전자책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②커뮤니티에는 친구들에게 절약·저축하는 생활습관과 합리적인 소비습성을 길러주기 위해 컴퓨터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용돈기입장 프로그램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친구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용돈의 수입·지출을 기록하는 용돈일지와 일기장, 전자책, 애완동물 기르기 같은 여러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제지식 안내’에는 연령대별 경제관련 추천 도서 목록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③경제게임에는 게임을 통해 화폐 및 경제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터치 화폐퍼즐’, ‘경제빙고’, ‘리틀 경제영웅전’ 등 많은 게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황후남 선생님
한국은행 기획홍보팀
gnska@bok.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