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 명확하게 결정
상태바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 명확하게 결정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7.07.1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숲의 근원 물 황사의 근원 사막

 오늘은 하늘이 희뿌연 황사 먼지로 뒤덮여 맑은 날씨인데도 회색빛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나는 날씨가 좋아서 밖에 나가 놀고 싶지만 황사 때문에 놀 수가 없습니다. 봄철만 되면 우리나라의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황사먼지가 많이 날아옵니다. 황사먼지에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질병을 주는 해로운 물질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물과 동물들에게도 많이 해롭다고 합니다. 이 황사는 중국의 사막에서 불어오는데 그 곳은 예전에 물이 많은 호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 때문에 그 곳의 자연을 파괴하고 개발해서 식물과 호수가 모두 말라버려 사막이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 사막을 전의 모습으로 회복하기 위해 수 백 억원의 돈을 나무 심기에 투자하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막은 점점 더 넓어져 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 곳과 멀리 떨어져 있지만 언제 우리가 사는 이 땅에도 이런 일이 벌어질지 몰라서 무서운 생각이 듭니다.
 나는 이런 일들을 보면서 우리 주변의 자연환경과 물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중략)
우리 마을의 흐르는 시냇물은 흘러서 도시의 많은 사람들이 씻고 마시는 물로 사용됩니다. 우리가 깨끗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많이 끼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앞으로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식물을 사랑하면 물을 아껴 쓰는 어린이가 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내 주변에 모든 사람들도 나와 같이 깨끗한 자연과 물을 아껴쓰는 사람들이 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환경을 미래의 후손들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썼으면 좋겠습니다.

<홍천 노천초교 4 장성욱>

 중국에서 시작되는 황사가 우리나라 곳곳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황사가 생기는 원인을 분석하여 물의 소중함과 관련지어 글을 썼습니다. 서로 관련 있는 내용을 잘 찾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을 고려한다면 평균적인 글쓰기 능력 이상으로 자연스러운 글을 썼다고 판단됩니다.
 장성욱 어린이는 크게 두 문단으로 글을 구성하여 썼습니다. 글의 첫 문단에서는 황사의 원인과 피해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분량이나 글의 기능면에서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둘째 문단에서 제시한 내용은 좀 더 다듬어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한 문단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심지어는 본론과 결론의 구분마저도 하지 않았습니다. 본론의 내용을 두 세 문단으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장성욱 어린이는 본론에서 한국전쟁으로 인한 환경파괴 문제, 물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는 아프리카 지역의 사례, 숲의 역할 등의 내용을 한 문단으로 묶어서 길게 제시하였습니다. 글을 읽는 독자들을 고려하여 내용문단으로 나누어 제시하면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용 문단을 잘 나누어 써야하는 까닭은 글쓴이와 독자 모두에게 의미 있는 일입니다. 글쓴이는 자신이 쓰고 있는 문단의 내용이 글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글쓴이는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는 자신의 생각을 몇 개의 문단으로 글을 구성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자신의 생각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글의 주제와 관련 있는 정보들 가운데 어떤 것을 활용하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독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인지, 글의 설득력이 높아지게 될 것인지에 대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글을 완성하고 난 후에도 자신의 글을 여러 번 읽어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표현하고자 생각했던 내용들이 잘 드러났는지 살펴보고, 글의 구성은 잘 이루어졌는지, 글의 내용이 어색하거나 잘못된 문장은 없는지 살펴보면서 다시 읽어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여러차례 글을 다듬으면서 글을 완성해 가는 것입니다. 자신이 쓴 글을 독자의 입장에서 다시 읽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읽는 것은 자신의 글을 좀 더 자연스럽게 다듬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생각이 분명하지 않거나 어색한 문장을 바르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장성욱 어린이도 글을 쓰는 처음부처 글을 다듬고 마무리 하는 것 까지 꼼꼼하게 처리하면 훨씬 좋을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