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현상 중 물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상태바
기상현상 중 물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3.11.1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지난 호에서는 우리가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들을 수 있는 기상현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기상현상에는 물현상, 먼지현상, 빛현상, 전기현상이 있었죠? 이번 시간에는 물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물현상이란 무엇일까요?

공기 중의 물 또는 얼음 입자들이 떠 있거나 떨어지는 현상, 지면이나 지상의 물체에 붙어 있는 현상들을 대기의 물현상이라고 해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현상으로는 비와 눈, 안개, 서리, 우박 등이 있어요. 이 현상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아요.

 

비와 눈은 어떻게 발생할까요?

대기 중의 수증기가 상승하여 차가운 공기를 만나 냉각된 물방울들이 모여서 구름이 생성되어요. 구름 속에서 얼음 알갱이들이 물방울들과 결합하면서 크기가 커지게 되고, 커진 얼음 알갱이들이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떨어지면 눈이 되어요. 만약 눈이 내릴 때 대기의 온도가 높다면 떨어지면서 녹기 때문에 비로 내려요.

안개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안개는 보통 구름과 비슷하게 응결로 인해 생성되는데, 공중에서 생성되면 구름이고 지표면 근처에서 생성되면 안개라고 해요.

이 외에도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물 위를 이동할 때 생기는 증발안개, 공기가 산을 오르며 생기는 안개, 성질이 다른 두 공기가 만나서 생기는 안개 등이 있어요.

     ③ 서리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바람이 없고 맑은 날에 낮 동안 받았던 지표면의 열이 우주 너머로 그대로 방출되어 지표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수증기가 승화작용에 의해 지표면이나 물체의 표면에 얼음결정이 되어 붙으면서 발생하게 되어요. 보통 늦가을 즈음에 발생해요.

도로면에 얼음이 얼어붙을 때도 있는데 블랙아이스라고 해요. 눈에 잘 보이지 않게 얼음이 깔려있어 차가 미끄러질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해요.

    우박은 어떻게 발생할까요?

대기가 불안정할 때 수직으로 높게 발달한 구름에서 발생해요. 구름의 꼭대기부분은 여름이라도 매우 온도가 낮아요. 이 꼭대기에서 생성된 얼음입자들이 서서히 하강하면서 물방울과 결합하여 크기가 커지게 되고, 상승기류를 타고 다시 올라감을 반복하여 우박이 생성되어요.

친구들! 이번 호에서는 물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것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들이 많았죠? 다음 호에서는 먼지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키즈 퀴즈(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물 또는 얼음입자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우박 황사 서리 안개

 
 
춘천기상대 정희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