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관측으로 알 수 있는 기상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상태바
기상관측으로 알 수 있는 기상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3.09.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무덥던 여름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기온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찾아왔어요. 지난 여름은 전국적으로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도 높았고, 강수량도 291.2mm나 더 내렸다고 해요.

관측사상 기온은 역대 4위를 기록했고, 강수량은 5위를 기록했다고 해요. 또한 장마기간 동안 내린 강수는 3위를 기록하여 역대 여름의 기록들을 갈아치웠어요. 그리고 우리나라 태풍 관측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관통하는 카눈을 겪기도 하였지요. 친구들도 지난 여름 무더위와 많은 강수를 체감했을 거예요

그럼 우리가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들을 수 있는 기상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기상현상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살고있는 지상 또는 지상의 물체 위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눈으로 볼 수 있거나, 귀로 들을 수 있는 현상들을 기상현상이라고 하는데, 그 기상현상은 물현상, 먼지현상, 빛현상, 전기현상 4가지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어요. 그럼 각각의 기상현상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물현상은 무엇이며, 어떤 것이 있을까?

공기 중의 물 또는 얼음 입자들이 떠 있거나 떨어지는 현상, 지면이나 지상의 물체에 붙어 있는 현상들을 대기의 물현상이라고 해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물현상으로는 공중에 떠 있는 안개, 비와 눈처럼 입자들이 떨어지는 것들이 있고, 지면이나 지상에 붙어있는 이슬이나 서리가 있어요.

출처: 기상·기후 사진 공모전 수상작

먼지현상은 무엇이며, 어떤 것이 있을까?

공기 중 물이나 얼음입자는 거의 포함하지 않고 주로 고체 형태의 입자들이 떠다니거나 바람에 의해 불어오고 있는 현상들을 먼지현상이라고 해요.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먼지현상으로는 황사, 연기, 먼지보라등을 예로 들 수 있어요

출처: 기상·기후 사진 공모전 수상작

빛 현상은 무엇이며, 어떤 것이 있을까?

공기 중의 태양이나 달빛이 반사, 굴절 등에 의해서 생기는 광학적인 현상을 빛 현상이라고 해요. 대기의 빛 현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에는 무지개, 노을 등이 있어요.

출처: 기상·기후 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기현상은 무엇이며, 어떤 것이 있을까?

공기 중의 전기현상은 지난 7월 호에서 보았던 것처럼 공기 중에는 +,-의 전기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 전기들이 만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천둥, 번개가 있어요.

출처: 기상·기후 사진 공모전 수상작

친구들! 이번 호에서는 기상현상들 중 우리가 보거나 들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호에서는 각 기상현상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여러분은 어떤 현상에 가장 호기심이 느껴지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키즈 퀴즈(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공기 중에서 일어나는 기상현상 중 우리가 보고 들을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물현상 먼지현상 불현상 전기현상

 
 
   춘천기상대 정희철 주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