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는 어디서 오는 걸까?
상태바
추위는 어디서 오는 걸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11.1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 잘 챙기고 있나요? 점점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이 다가오고 있어요. 벌써 강원도 설악산에는 첫눈이 내렸어요.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으니 감기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여 건강하게 겨울을 준비해 보아요. 이번 호를 읽으며 계절은 어떻게 바뀌는지, 추위는 어디서 시작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계절은 어떻게 바뀌는 걸까?

지구는 자전축이 23.5° 기울어진 상태로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에 지구의 계절이 변해요. 자전축이 기울어진 상태로 공전을 하게 되면 낮의 길이가 변화하고 지면이 받는 에너지의 양도 변하기 때문에 계절이 바뀌게 돼요. 그리고 지구는 위도별 태양 에너지양이 달라요. 태양 에너지를 많이 받는 지역은 지표가 가열되어 기온이 올라가지만 에너지를 많이 받지 못하는 지역은 지표가 냉각되어 기온이 떨어져요. 그래서 극지방과 고위도 지방은 겨울철에 더욱 태양 에너지를 받지 못해 냉각이 활발해져 추워지게 돼요. 우리나라 겨울은 태양의 고도가 낮고, 그에 따라 낮의 길이도 짧아져 태양 에너지의 양도 줄어들게 된답니다. 반면, 여름에는 태양 고도가 높아지고, 낮의 길이가 길어져 태양 에너지의 양도 많아져요. 이렇게 태양 에너지의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우리나라가 있는 중위도 북반구는 겨울에 추워지고 여름에는 따뜻해지게 돼요.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은 무엇이 있을까?

넓은 지역에서 같은 성질을 가진 공기덩어리를 기단이라고 해요. 덥고 습한 지역에서는 덥고 습한 공기덩어리가 크게 생기고, 춥고 건조한 지역에는 차고 건조한 공기덩어리가 크게 생기게 돼요. 우리나라 주변에는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로 이루어진 양쯔강 기단은 주로 봄, 가을철에 영향을 주고, 차갑고 습한 곳에 생성되는 오호츠크해 기단은 여름철, 덥고 습한 북태평양에서 생기는 북태평양 기단은 주로 여름철, 차갑고 건조한 시베리아지역에 시베리아 기단이 생겨 겨울철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게 되지요.

 

겨울철 추위는 어디서 오는 걸까?

우리나라 겨울철 추위는 주로 북서쪽에 자리 잡은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아 추위가 찾아와요. 겨울에 북반구가 추워져 시베리아 기단과 같은 차가운 성질의 기단은 크기가 커지고 확장하게 돼요. 이렇게 확장한 시베리아 기단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겨울철 우리나라는 주로 서쪽 고기압, 동쪽은 저기압의 기압배치로 북서풍이 주로 불게 되는데, 이때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기온은 뚝 떨어지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서쪽 고기압 동쪽 저기압이 자리 잡은 경우 차가운 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면 서해안 대설이 발생하고, 시베리아 고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으로 확장하면 동해안으로 북동풍이 불게 되는데, 태백산맥을 거슬러 오르면서 눈구름이 생성되어 영동지방에 많은 눈을 내리게 한답니다.

                                          출처: 2022년 기상·기후 사진 공모전 수상작

 

겨울철 이상한파를 몰고오는 북극진동은 무엇일까?

극지방에는 차가운 공기의 소용돌이가 있어요. 차가운 소용돌이는 짧게는 수십일에서 길게는 수십 년의 주기로 강해졌다 약해졌다를 반복하는데, 이것을 북극진동이라고 해요. 소용돌이가 강해지면 차가운 공기가 극지방에 갇히지만 소용돌이가 약해지면 중위도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우리나라에도 엄청난 추위를 몰고 올 수 있어요.

 

키즈 퀴즈(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겨울이 오면서 크기가 커지고 북풍 계열의 바람을 불게 하며, 우리나라 추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기단은 어떤 기단 일까요?

 

시베리아 기단 오호츠크해 기단 양쯔강 기단 북태평양 기단

 
    춘천기상대 이지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