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에너지 수송기 ‘태풍’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상태바
지구촌 에너지 수송기 ‘태풍’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9.0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잘 챙기고 즐거운 여름방학 보냈나요? 이제 제법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지난 여름, 비가 많이 와서 전국에 피해 본 지역도 많은데 강원도에서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예요. 하지만, 뉴스에서 들려오는 태풍 소식! 태풍이 발생하고 우리나라를 향해 온다고 하면, 전 국민이 세차게 부는 바람과 많은 비로 인한 하천범람, 산사태 등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답니다. 이번 달에는 태풍이란 무엇이고, 태풍이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지 그리고 태풍이 북상하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태풍이란 무엇일까?

태풍은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 중에서 최대풍속 17m/s이상이면 태풍으로 정의 하고 있어요.

지구는 동그란 원형이라서 태양에너지를 지역에 따라 다르게 받고 있답니다. 예를 들어 적도 부근은 태양에너지를 많이 받아 에너지 과잉이 발생하고, 북극과 남극은 태양에너지를 적게 받아 에너지 부족이 발생하게 돼요. 따라서 적도와 극 지역의 에너지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대기와 해양의 순환이 나타난답니다

적도 부근 열대지역인 위도 5~25°사이에서 태양에너지가 과잉하게 되면 바다의 온도가 올라가고 뜨거워 지면서 저기압성 소용돌이가 발생하고 바다의 수온이 높은 지역에서 열대저기압으로 성장하게 된답니다.

 

태풍은 어떻게 움직일까?

적도 부근에서 열대저기압이 발생하여 태풍으로 성장하면 수온이 따뜻한 바다에서 계속 에너지를 받아들여서 점차 세력이 강해지게 돼요. 적도에서 위도 30°부근 까지는 일반적으로 편동풍이 부는 지역이라서 서쪽으로 이동하는데, 우리가 살고있는 위도 30~60° 부근은 편서풍으로 바뀌는 지역이예요. 여기서 태풍의 진로가 방향을 전환하게 되고 빠르게 북쪽이나 북동쪽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 도달하게 돼요.

그럼 태풍은 왜 적도 부근에서 북쪽으로 움직일까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적도와 극 사이는 에너지 불균형이 발생해요. 에너지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특급우편처럼 가장 빠르게 북쪽으로 에너지를 수송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태풍이예요.

 

태풍은 지구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을까?

태풍은 대표적으로 에너지를 수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다른 역할도 한다는 것! 알고 있나요? 태풍은 강한 소용돌이를 일으키면서 바다 속의 산소를 공급하는 기능도 해요. 또한, 바다의 적조 현상을 해소하기도 하고, 가뭄이 들었을 때는 가뭄을 해소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우리나라와 강원도에 연간 몇 번의 태풍이 영향주었을까?

2001년부터 2020년까지 자료를 토대로 보면 총 491개의 태풍이 발생하였고, 그중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은 총 65, 강원도에 영향을 준 태풍은 총 20개였어요. 연간 평균으로 태풍 발생 현황을 보면 총 24.5개의 태풍이 발생하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은 3.3, 강원도에 영향을 준 태풍은 연간 1개였어요.

올해에는 11호 태풍 힌남노가 일본 도쿄 남동쪽 약 1200km 부근 해상에서 828일 발생하여, 서쪽으로 다가오다가 점차 북쪽으로 이동하여 96일에 제주도부근을 지나 우리나라에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11호 태풍 힌남노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태풍이고 국립보호구역의 이름 이라고 해요.

 

태풍특보가 발표되면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태풍이 발생하여 우리나라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되면 기상청에서는 태풍특보를 발표하는데, 태풍특보가 발표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 TV, 라디오, 기상청 날씨알리미 어플 등을 통해 수시로 기상상황을 확인해요.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말아야 해요.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요.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아요.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아야 하고, 안전한 곳으로 빠르게 대피해요.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아요.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하기 위해 나가지 마세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태풍은 우리에게 위협적인 것으로 인식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태풍은 적도지역과 극지역의 에너지 불균형을 해소 할 수 있는 에너지 수송기 역할도 하고 있어요. 태풍이 에너지를 극지역으로 에너지를 수송하면서 자연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바다속 산소공급 산사태 바다의 적조 해소 가뭄해소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담당기자(010-5413-7387)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이지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