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내리게 될까?
상태바
비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내리게 될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이제 날씨가 제법 덥습니다이번 달에는 비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땅으로 떨어지게 되는지, 또 땅에 내려진 비는 어디로 흘러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이번 호를 읽으면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 하늘에 구름이 떠있는 이유, 구름이 비구름이 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구름이 만들어지기까지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우리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는 무수히 많은 수증기가 존재하고 있어요. 태양의 열이 땅이나, , 바다로 전달되면, 물이 증발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수증기가 되고 공기 중으로 하나둘씩 얼굴을 내밀어요. 그렇게 증발된 수증기들이 상승하여 차가운 공기를 만나면 응결하여 물방울이 만들어져요. 그 물방울들이 하나둘씩 짝을 이루어 모여 하늘에 떠있는 것을 구름이라고 해요. 여기서 증발과 응결이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볼게요. 예를 들어 빨래를 널었을 때 젖은 빨래 속의 물방울들이 증발해서 수증기가 되어 빨래가 마르는 거예요. 응결의 예로는 우리가 차가운 물병을 상온에 두었을 때 공기 중에 있던 수증기들이 차가운 물병 바깥에 모여서 응결되어 물방울이 생기는 것이랍니다.

 

구름이 떠 있으면 무조건 비가 내릴까요?

구름이 형성되어 공기 중에 떠다닌다고 무조건 비가 오는 것은 아니랍니다. 왜냐하면 구름이 비가 되어 떨어질 수 있을 만큼 응결된 물방울들이 많이 모여야 하기 때문이지요. 물방울들이 옹기종기 구름 속에서 떠 있다가 물방울들이 많이 모여서 무게를 견디지 못하면 그때 비로 내리게 된답니다.

 

비가 될 때까지 구름속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증발된 수증기들이 공기와 함께 상승하여 차가워지면 응결과정을 거쳐 작은 물방울이 되고, 이 작은 물방울들이 다른 물방울들과 결합해서 드디어 비가 되어 내려올 수 있는 크기로 성장하게 된답니다. 성장한 물방울들이 더 높은 하늘, 더 기온이 낮은 곳으로 올라가면 눈의 결정이 되기도 하지요. 기온이 높은 날의 경우 태양열의 힘이 커서 공기가 더 높은 하늘로 올라가면 얼음덩어리를 만들기도 해요.

땅에 떨어진 비는 어디로 갈까요?

비가 되어 떨어진 물방울들은 땅속으로 흡수되는데, 그 비는 어떤 경우에는 산 위에 내릴 수도 있고, 평평한 땅에 내릴 수도 있어요. 비는 그 자리에 흡수되기도 하지만, 산에 내린 비는 산비탈을 흘러내려서 도랑으로 흐르게 되고 작은 개울을 만나게 되죠. 개울은 다시 흘러서 시냇물이 되고, 시냇물은 흘러서 큰 강으로 큰 강물은 바다까지 흐르게 된답니다.

여러분이 흔히 들어보았던 동요가 생각나지 않나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태양열이 우리가 생활하는 땅, , 바다에 닿으면 물이 수증기들로 변하여 하늘로 올라가 구름을 만든다고 했어요. 그렇다면 젖은 빨래가 마르는 것처럼 물방울들이 수증기로 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증발 전도 복사 대류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번 정답자:  고도아 (남부초교 5-5), 홍진원 (서상초 4-1) 

 

이지훈 주무관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