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기상현상 알아보아요
상태바
여름철 기상현상 알아보아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험하지 않다는 이야기 들어 봤을 거예요. 날씨도 마찬가지에요.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기상현상에 대해 공부하면 뜨겁고 습한 여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어요. 우리 다함께 즐거운 여름을 보낼 준비하러 갈까요?

폭염

여름철 밖에 나가면 찌는 듯한 더위로 땀이 흐르고 숨이 턱턱 막히는 경험 많을 거예요. 뉴스에서는 그러한 날씨를 폭염이라고도 해요. 기상청에서는 폭염특보를 발표하고 있는데, 하루 중 일체감최고온도 33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발표하고 있어요.

폭염이 지속되다 보면 밤에도 기온이 높아서 덥기도 하죠. 이러한 현상을 열대야라고 해요. 열대야란 해가 진 후 다음날 아침까지(18:01~다음날 09:00) 기온이 25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개 장마 후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우리나라로 발달했을 때 나타나고, 시골보다는 도심 지역에서 더 자주 발생하지요.

폭염일 때는 어떻게 생활해야 잘 보낼 수 있을까요? 먼저, 외출 할 때는 햇볕에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바르고, 기온이 가장 높을 때인 12~17시에는 야외활동을 줄이고, 땀을 많이 흘리면 몸속의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해요. 또한 음식물은 냉장고 밖에 두면 상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해요.

집중호우

 여름철에는 잦은 비와 장마로 농가나 산간지방 뿐 만 아니라 도심지역에서도 큰 피해가 발생하곤 해요. 어마어마한 강수량으로 우리에게 피해를 주는 집중호우는 무엇이고,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집중호우는 짧은 시간 동안 좁은 지역에서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현상을 뜻하죠. 일반적으로 한 시간에 30mm 이상의 비가 내릴 때 집중호우라고 부릅니다. 집중호우의 지속 시간은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이고, 반지름 10~20km 정도의 비교적 좁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내리고, 때로는 천둥과 번개도 친답니다.

집중호우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수증기를 많이 가지고 있는 더운 공기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지니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여름철에 우리나라까지 발달할 때, 그 가장자리를 따라 수증기가 우리나라로 이동해 오면 집중호우가 발생합니다.

따뜻한 공기는 차가운 공기보다 더 많은 수증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집중호우가 내리기 좋은 조건이지요. 덥고 습한 공기덩어리가 우리나라에 위치하고 있을 때 기온이 높으면 공기가 불안정해져 상승하게 됩니다. 수증기를 많이 포함한 공기는 태양열에 의해 불안정해지면 하늘 위로 올라가 적운이라는 두꺼운 구름을 만들기 시작하고, 두꺼운 구름들이 성장하고 발달해서 엄청난 비구름을 만들게 됩니다. 발달한 구름은 엄청난 양의 물을 포함하고 있는 거대한 하늘의 저수지라고 볼 수 있어요. 이 구름이 한곳에 머무르면서 계속 비가 내릴 때 집중호우가 됩니다.

 

비가 짧은 시간에 많이 오게 되면 호우특보가 발표되는데요. 호우특보는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로 발표합니다. 호우특보가 발표될 때는 땅의 높이가 낮고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의 주민들은 대피해야 해요. 천둥·번개가 칠 때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고, 기상예보와 기상상황을 주의 깊게 보고 듣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가로등·신호등 등 전기가 흐르는 곳에 가까이 가는 것을 조심하고, 농촌·산간지역 계곡의 야영객들은 즉시 대비해야 합니다.

무덥고 습한 여름을 어떻게 보낼까 걱정하는 친구들이 있나요? 아마 여름 호를 읽고 나서는 그런 걱정이 사라졌길 바라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험하지 않다! 여름 호를 통해서 여름철 기상현상도 공부하고 여름방학도 즐겁게 보내는 친구들이 되길 바랄게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해가 진 후 다음날 아침까지(18:01~다음날 09:00) 기온이 25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열섬 폭염 늦더위 열대야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주 정답자

선우수영 조양초 3학년1반 

홍선민 남부초 4학년 1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