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상태바
스마트폰을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4.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제가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고 엄마가 잔소리를 자주 해요. 제가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하니까 스마트폰 압수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와요. 저도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재미없어서 엄마 말에 따르지 않고, 계속 스마트폰을 하면서 엄마와 싸우게 되네요. (4, 금쪽이 여)

 

A.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 부모님과의 갈등이 있는 것 같군요. 금쪽이가 작성한 글 만으로는 금쪽이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이나 방식을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요즘 스마트폰 과사용으로 인해 부모 자녀간 갈등이 많기에 스마트폰 과사용으로 인한 보편적인 부모 자녀간의 갈등으로 이해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10명중 9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정도로 오늘날 스마트폰은 전 국민 모두가 사용할 정도로 보편화되었으며, 전국 어디를 가도 와이파이(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가 갖춰져 있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인터넷이나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휴대 가능한 미니 사이즈 컴퓨터인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우리의 생활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과사용으로 인한 시력저하, 수면 장애, 충동성, 체력 저하, 부모 자녀 간 갈등, 사이버 폭력 발생 등 여러 문제 또한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면 우리 생활에 여러 방면으로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사용하면 부정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기에 금쪽이는 이제부터라도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고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자신 스스로가 스마트폰 과의존 여부에 대한 명확한 인지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스스로의 조절 능력이 떨어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계속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보통 스마트폰 과의존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 스스로가 스마트폰에 매우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인정해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자가 척도를 활용해 진단을 해보세요.

 

두 번째, 스마트폰 보다 더 재미있는 대안 활동을 찾아보세요. 금쪽이의 부모님 세대는 골목과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뛰어노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골목 문화도 사라지고, 학교 운동장은 하교 이후에 문을 잠그기 때문에 들어갈 수조차 없으며, 스마트폰이 가장 재미있는 놀이가 되어 버린 상황이지요. 부모님 때처럼 무조건 운동장이나 집 주변에서 놀라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보다 더 재미있는 놀이를 한번 찾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족과 함께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활동, 개인의 취미 활동에 더 집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 번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 스마트폰과 금쪽이에게 쉼을 주세요. 스마트폰 수거함을 공용공간인 거실에 설치하여 취침 전 가족 모두의 스마트폰을 수거함에 모아두고 편안한 쉼을 가져보세요. 청소년기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만 정상적인 신체적심리적 발달이 진행되며, 다음날 학교생활에도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네 번째, 스마트폰을 스마트한 도구로 활용하세요. 스마트폰은 결코 해로운 물건이 아닙니다. 잘 사용하면 우리 생활을 매우 편리하고 윤택하게 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 무료 강의 청취, 새로운 정보 탐색 등 목적에 맞고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지역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wee센터, 스마트쉼센터, 도서관 등에서 스마트폰 과몰입 상담과 예방교육,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주변 전문가 또는 어른들에게 조언을 구해보기 바랍니다.

 

홍천군청소년수련관 관장 박형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