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
상태바
기업가 정신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1.2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눈이 많이 내리는 이번 겨울 다들 건강하고 씩씩하게 보내고 있나요? 어린이 여러분 모두 따뜻하고 알찬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기를 바랍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오늘날 화제가 되고 있는 언택트 경제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업가 정신에 대해 배워보도록 해요.

 

오늘날 여러분들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많은 물건과 유튜브, 온라인 게임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은 모두 기업에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우리는 기업가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기업가 하면 누가 떠오르나요?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가 떠오를 수도 있고, 우리나라의 대기업 경영자들이 떠오를 수도 있고, 또는 우리 주변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청년 기업가가 떠오를 수도 있겠네요.

 

기업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기업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높은 이윤을 만들어내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가는 시장의 흐름을 읽어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좋아할 만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하여 최대한 높은 이윤을 내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기업가들이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해나가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이나 자세를 우리는 기업가 정신이라고 한답니다.

 

그러면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요? 먼저 기업가 정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혁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혁신은 꼭 빌 게이츠가 개발한 윈도우나 스티브 잡스가 개발한 아이폰처럼 세상을 바꿀만한 거창한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문제나 불편한 점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모든 것을 혁신이라고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어린이 여러분이 맨날 사용하는 학용품을 더 편리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내는 것이나, 여러분이 수월하게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온라인 영상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혁신입니다.

 

혁신을 위해서는 항상 사람들과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관심과 관찰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문제점을 발견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려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도 필요하죠. 한편 기업가에게는 위험을 감수하려는 도전 정신도 필요합니다. 자신이 내놓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람들이 생각만큼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고 불경기와 같은 외부요인 등으로 인해 그것들이 잘 팔리지 않을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도 기업가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가 정신은 한순간에 길러지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가 정신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많은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많이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내 생각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주변 사람들의 생각에도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좋은 이야깃거리를 얻는 것은 나중에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과 힘을 합치고 같이 일하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 한들 주변에서 도와주는 사람 없이 혼자의 힘으로 성공한 기업가는 없기 때문입니다.

 

기업가 정신은 오늘날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고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끊임없이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세상에 새로운 가치들을 만들어나가기 때문입니다. ‘기업가 정신은 사실 기업가뿐만 아니라 오늘날 다양한 문제를 직면하면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입니다. 어린이 여러분도 위에서 말한 태도들을 실천해나가며 기업가 정신을 갖춘 멋진 사람으로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한국은행 강원본부 김수지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