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는 어디서 바람이 불어와 추울까요?
상태바
겨울에는 어디서 바람이 불어와 추울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1. 겨울철 일기도(출처: 기상청)
그림1. 겨울철 일기도(출처: 기상청)
그림2. 제 37회 기상기후사진공모전 수상작작품명: 꽁꽁얼어붙은 노고단/ 박상돈 作
그림2. 제 37회 기상기후사진공모전 수상작작품명: 꽁꽁얼어붙은 노고단/ 박상돈 作

 

손이 시려워~ ! 발이 시려워~ ! 겨울바람 때문에~ 꽁꽁꽁!’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동요예요. 친구들은 왜 겨울이 왜 추운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오늘은 겨울이 추운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겨울이 왜 추운지 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주변에 있는 공기덩어리들 기상용어로는 기단에 대해 먼저 알아야해요. 기단이란 수평 방향으로 기온, 습도 등 물리적 성질이 비슷한 큰 공기덩어리를 말해요. 보통 수평으로 수백에서 수천 킬로미터에 걸쳐있답니다. 기단은 각각 그 발생지의 고유한 성질을 띠고 있어, 생기는 곳의 온도에 따라 따뜻한 열대기단과 차가운 한대기단으로 구분하고, 다시 생기는 위치에 따라 해양성 기단과 대륙성 기단으로 구분해요. 예를 들어 열대 바다 위에서 만들어진 기단은 해양성 열대기단이라 부르고, 높은 위도에 있는 대륙에서 생긴 기단은 대륙성 한대기단이라고 부릅니다. 열대지방에서 생긴 기단은 따뜻하고, 한대지방에서 생긴 기단은 차가워요. 해양성 기단은 바다위에서 만들어져 습기가 많고, 대륙성 기단은 건조해요. 이런 기단들이 계절에 따라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게 된답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기단으로는 대륙성 한대기단인 시베리아 기단, 해양성 한대기단인 오호츠크해 기단, 해양성 열대기단인 북태평양 기단, 대륙성 열대기단인 양쯔강 기단이 있어요.

그럼 겨울이 왜 추운지 알아볼게요. 지구의 자전축은 23.5도 기울어져 있는 상태로 태양 주위를 돌기 때문에 겨울에는 태양빛이 우리나라 북쪽 북극 및 시베리아지역에 적게 비추게 되어 공기와 지표면이 차가워진답니다. 우리나라는 겨울에 이 공기(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아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게 된답니다. 친구들! 이제 왜 겨울이 추운지 알겠나요?

날이 갈수록 우리나라 북쪽에서 찬 바람이 불어와 더욱 추워질 거예요. 춥다고 집안에만 있지 말고 야외에 나가서 운동도하고 환기도 자주 시켜 코로나19를 예방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겨울을 보내길 바라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추운 겨울 우리나라에 주로 영향을 주는 기단은 무엇일까요?

북태평양 기단 양쯔강 기단 시베리아 기단 오호츠크해 기단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주무관 김대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