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쇼핑 할 수 있어요
상태바
집에서 쇼핑 할 수 있어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8.12.1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들이 동네 서점에 책을 사러 갔는데 찾는 책이 없는 경우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 서점에 둘러보면 그책을 쉽게 구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전화와 같은 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을 전자상거래라고 합니다.

즉 컴퓨터를 통해 세계 여러나라로 인터넷 여행을 하는 것, 전화로 간편하게 돈을 송금하는 것 이메일을 주고받는 것 등 모두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전자상거래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최근 많은 사람이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 물건을 싸게 살 수 있을까요? 그것은 물건을 파는 상점을 별도로 두지 않고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주문을 받은 후에 물건을 직접 배달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가령 제조일자는 언제인지, 어떤 회사의 상품인지, 품질은 어떤지 등의 정보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같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상점에 따라 가격이 다르고 서비스도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소비자 정보의 원천은 소비자 스스로의 경험과 기억에서 획득한 것과 친구, 가족 등에게서 얻은 정보, 판매원에게서 얻은 정보, 광고 등을 통해서 얻은 정보 등이 있습니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 생산자들은 보다 높은 가격에 물건을 팔 수 있고 소비자들은 보다 싼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에는 컴퓨터 인터넷망 지불수단 등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서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과는 다른 형태의 지불수단과 방법이 활용됩니다.

▶계좌이체: 인터넷뱅킹 등을 활용해 판매자의 통장에 물건값을 송금하는 지불방식.

▶신용카드: 인터넷을 통해 물건 구매자가 자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판매자에게 보내 물건값을 지불하는 방식.

▶전자화폐: 충전식 교통카드와 같이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것과 사이버상에 저장되어 있는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에서는 사이버상에 저장된 금액을 판매자에게 보낸는 방식이 사용됨.

일반상점에서 물건을 살 때에는 직접 물건을 꼼꼼히 살펴보고 품질보증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로 물건값을 지불할 때는 두 번 결제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현금으로 물건값을 지불할 때는 거스름돈을 알맞게 돌려 받았는지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일반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전자 상거래를 통한 물품 구매에서도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불 및 반품은 가능한지, 물건값을 어떻게 지불하는지 등을 정확히 알아 두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직접 상점을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직장에서 자유롭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긴 하지만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므로 구매할 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믿을 만한 쇼핑몰인지 확인합니다.〈상호 대표자 전화번호 영업장 주소 등〉

2.이용약관과 계약조건을 자세히 읽어 봅니다.

3.반드시 주문 결과 확인 계약정보를 저장합니다.

4.지나치게 저렴하거나 추첨식 복권식 판매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경우 정상적인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아 상품 품질에 문제가 있거나 서비스가 안 되는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5.배달받은 상품은 그 자리에서 확인하여 자신이 주문한 것이 맞는지, 이상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6.피해가 생길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김옥희 선생님
농협 강원지역본부
금융마케팅팀
sjfmf404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