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이/깨끗히...꼼꼼이/꼼꼼히
상태바
깨끗이/깨끗히...꼼꼼이/꼼꼼히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9.03.0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문장에서 ( ) 안에 들어갈 바른 낱말을 고르시오.(1) ㄱ.내 방 청소를 (깨끗이/깨끗히) 했다.

ㄴ.그 친구와 경기를 하면 (번번이/번번히) 지고 만다.

ㄷ.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꼼꼼이/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ㄹ.1등으로 달리는 친구를 (도저이/도저히) 따라 갈 수가 없었다.

정답은 ‘깨끗이, 번번이, 꼼꼼히, 도저히’입니다.‘-이’와 ‘-히’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적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평소 ‘-이’인지 ‘-히’인지를 잘 구분하여 발음하면 글로 적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글자를 적는 가장 기본적인 규칙이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입니다.그러나 글자와 소리 나는 것이 서로 다를 때에는 몇 가지 다른 규칙이 적용됩니다.많이 복잡하지만 정확하게 알아 두어야 하기에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2) ‘-이’로 적어야 하는 경우

ㄱ.글자가 연이어져서 낱말을 만들 경우에 ‘-이’를 씁니다.

예) 간간이, 겹겹이, 곳곳이, 샅샅이, 번번이, 알알이, 다달이

ㄴ.받침 [ㅅ]이 사용된 낱말인 경우 ‘-이’를 씁니다.

예) 나긋이, 느긋이, 반듯이, 버젓이, 번듯이, 산뜻이, 지긋이, 깨끗이, 따뜻이

ㄷ.‘-이’ 앞에 모두 [ㅂ]이 사용된 낱말입니다.이러한 경우 ‘-이’를 씁니다.

예) 가벼이, 너그러이, 새로이, 쉬이, 외로이, 즐거이

ㄹ.

‘ㄱ, ㄴ, ㄷ’과 다른 규정이 적용되었습니다.‘-하다’가 붙어서 새 낱말을 이루는 경우는 ‘-히’로 적는다는 규칙이 있습니다.(다음 (3) 참고) 그러나 ‘같이/굳이/헛되이’ 등의 경우 ‘같+하다/굳+하다/헛되+하다’와 같은 낱말은 없습니다.이처럼 ‘-하다’가 붙을 수 없는 낱말에는 ‘-이’를 씁니다.

예) 같이, 굳이, 헛되이

ㅁ.‘곰곰/더욱/오뚝/일찍/히죽’ 등과 같이 원 낱말에 ‘-이’가 붙어서 새로운 낱말을 만드는 경우입니다.이러한 경우 ‘-이’를 씁니다.

예) 곰곰이, 더욱이, 오뚝이, 일찍이, 히죽이(‘곰곰’과 ‘곰곰이’/ ‘더욱’과 ‘더욱이’는 다른 낱말임)

(3) ‘ 히’로 적어야 하는 경우

ㄱ.‘엄격+하다/정확+하다/급+하다/답답+하다’와 같이 ‘-하다’가 붙어서 새 낱말을 만들 수 있는 낱말에서 ‘-히’를 씁니다.매우 특별한 경우이긴 하나 ‘도저히, 무단히, 열심히’의 경우도 ‘도저하다/무단하다/열심하다’라는 낱말이 사전에 올려져 있기에 ‘-히’를 씁니다.

예) 엄격히, 정확히, 급히, 급급히, 답답히

ㄴ.받침이 없거나 받침소리가 [ㄴ, ㅁ, ㅇ]인 경우 ‘-히’를 씁니다.

예) 고요히, 간편히, 나른히, 과감히, 꼼꼼히, 공평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