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하는 습관 통장 만들기로 시작
상태바
저축하는 습관 통장 만들기로 시작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9.04.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월, 화요일 늦은 저녁 시간이면 TV 앞에서 엄마와 딸이 사이좋게 앉아 과일을 먹으며 열심히 드라마를 보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어떤 드라마일까요? 바로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는 ‘꽃보다 남자’ 일명 ‘꽃남’ 입니다.

10대 초등학생부터 50대 어머니까지 매우 인기 있는 드라마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금잔디 언니의 청순함? 구준표 오빠의 잘생긴 외모? 때문만일까요? 과거의 드라마도 이런 점은 비슷했지요.

하지만 드라마 전반에 걸친 분위기가 타 드라마에 비해 조금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F4”라는 부유층 인물들, 고급주택, 외제 자동차, 비싼 옷, 쇼핑, 외국의 유명한 해변 여행 등….

무엇이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부자들만의 생활을 드라마로 거침없이 보여주고 있지요.

우리가 할 수 없는 것들, 현실과는 다른 부분이 많지요.

그래도 우리는 그런 모습을 한편으로 동경하는지 모릅니다.


“나도 구준표처럼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드라마를 보면서 한번 쯤은 생각해 보았을 겁니다.

이렇듯 우리는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가난해지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좋은 주택에 살고, 좋은 차를 타고, 하고 싶은 것은 모두 할 수 있는 부자! 가난한 이웃도 도와주고 사회에 기부도 하는 멋있는 부자! 옛날에는 부모가 부자였다면 자녀들도 다른 노력 없이 부자가 되었고 일반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전 세계가 교통과 컴퓨터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발달로 모든 정보를 서로 빠른 시간 안에 주고받게 되었고 생활의 변화 속도도 매우 빨라졌습니다.

세계 경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직업도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재테크(돈을 잘 운용하는 기술)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재테크를 잘하는 일반인이 부자가 되는 신흥 부자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취직해서 부자가 사람, 발명가가 되어 부자가 되는 사람, 운동선수가 되어 부자가 되는 사람, 관심 있는 분야에서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생 단계별 차근히 준비하면 가능

그러면 초등학생이 미래의 부자가 되려면 지금부터 어떠한 준비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우리의 인생은 나이별로 몇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 단계별로 차근차근 준비하면 누구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우리가 학교에서 국어 영어 수학을 배우듯 부모님과 선생님으로부터 돈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서 우리의 인생시기와 관심내용을 살펴봅시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인생은 부모님의 도움으로 돈을 쓰기만 하는 학생시절을 지나 학교를 졸업하고 취직을 하면서부터는 스스로 월급을 받아 저축을 해서 결혼을 하고 가족을 만들고 또 자녀 교육비와 노후생활을 준비합니다.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처럼 사람도 젊었을 때 개미처럼 열심히 일해서 저축을 많이 해 놓지 않으면 늙어서 돈이 없어 스스로 생활할 수 없게 되어 고생을 하게 됩니다.

학생 시절은 돈을 벌 수 있는 시기가 아니라고 계획 없이 보내면 안됩니다.

이제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부자가 되는 꿈과 계획을 갖고 부모님과 함께 가까운 은행 가서 통장을 하나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홍 수 헌 선생님
신한은행 강원영업본부 과장
hshksh99@shinh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