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강국 전자금융도 발전
상태바
인터넷 강국 전자금융도 발전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9.07.0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 은행이 처음 생긴 초창기에는 지금처럼 성능이 좋은 컴퓨터가 없었습니다.

고객이 은행에 와서 통장에 돈을 입금하면 직원이 통장에 금액을 손으로 적고 도장을 찍어 주었고, 맡긴 돈에 대한 이자 계산도 주판을 통해 월별로 손으로써서 계산해서 이자도 주고 결산도 하였습니다.

또한 주말에는 입금 지급도 할 수 없었습니다.

요즘은 어떨까요? 최근에는 우리나라 초고속인터넷 회선 보급율이 세계1위이고 우리나라 은행거래의 50%이상이 창구가 아닌 전자금융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나 핸드폰을 통해 돈을 송금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은행이 제공하는 조회, 입금·출금, 계좌이체 등의 각종 금융거래를 직접 이용하는 거래를 말하며, 여기서 말하는 전자적 수단이란, 컴퓨터 전화기 휴대폰 자동화기기 TV 등 전자금융거래를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각종 전자적 장치를 말합니다.

전자금융의 업무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가.

인터넷뱅킹

(1) 개인인터넷뱅킹:개인고객이 인터넷을 통하여 입·출금 업무외에 각종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제공 하는 서비스

(2) 기업인터넷뱅킹:기업고객이 인터넷을 통하여 입·출금 업무외에 기업에서 필요한 현금관리, 금융거래, 재무관리 등의 업무를 제공하는 서비스

나.

펌뱅킹

이용기관의 PC (Host Computer)를 은행의 전산시스템과 상호접속하여 이용기관에서 직접 은행업무를 처리하거나 대량으로 일괄 금융거래를 함으로써 이용기관의 자금관리 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 서비스

다.

폰뱅킹

고객이 전화를 이용하여 자동응답시스템(ARS) 또는 상담원을 호출을 통하여 각종조회 계좌이체 사고신고 상담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

라.

모바일뱅킹

고객이 휴대폰을 이용하여 조회 및 이체, 신용카드 등의 각종 금융거래를 처리하는 서비스

마.

자동화기기

고객이 카드, 통장 또는 휴대폰을 이용하여 입·출금 이체 통장정리 지로/공과금 납부 등의 각종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CD, ATM, 공과금 자동수납기 등)

전자금융의 업무의 접속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가.

인터넷을 통한 접속

- 인터넷뱅킹서비스 (해당 금융기관 인터넷주소 예를 들어 신한은행 경우라면 http://www.shinhan.com 에 접속하여 인터넷뱅킹 선택)

- 공인인증서를 고객의 PC에 설치하여 로그인

나.

전화를 통한 접속 : 폰뱅킹 서비스

해당금융기관 ARS 전화번호 이용 예를 들어 신한은행은 1577-8000, 1544-8000 입니다.

전자금융을 통해 이체할 수 있는 한도는 얼마나 될까요.

이체한도란 고객이 지정한 계좌에서 출금할 수 있는 금액의 합계로서 고객이 직접 설정하는데 고객이 이용하는 보완매체의 종류에 따라 한도도 다름니다.

보안등급이 높고 이체한도가 높은 순서를 살펴보면 OTP카드가 일반 보안카드 보다 높으며 1일이체 최대한도는 5천만원∼5억원이하 입니다.

전자금융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이체비밀번호도 꼭 필요합니다.

서비스 가입시 본인이 정하여 등록하여야 하는데 비밀번호 구성은 일반적으로 영문 또는 숫자 6∼8자리이며 이체비밀번호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이체비밀번호의 주기적 변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금융업무 이용시 이체비밀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 출금계좌 비밀번호가 몇번 이상 연속하여 틀렸을 경우에는 사용이 제한되며 은행에 방문하여 정상화 해야 합니다.

최근에 사용이 편리하여 인기가 높은 VM뱅킹 서비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VM뱅킹은 휴대폰에서 모바일 뱅킹 사용시 IC Chip을 탑재하지 않고 무선인터넷 망을 통해 VM을 다운로드 받아 휴대폰에 설치 후 금융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VM이란 Virtual Machine의 약자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고객이 휴대폰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휴대폰에 탑재되는 프로그램과 이용자 화면을 말합니다.

서비스 종류 예금조회/이체, 펀드/수익증권, 대출조회/상환, 지로납부, 환율/수표조회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한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서비스 해지시는 은행 VM뱅킹서비스만 해당되는 것이고 정액제요금 해지업무는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꼭 해지하여야 요금이 더 이상 부과가 안 된다는 사실 입니다.


홍 수 헌 선생님
신한은행 강원영업본부 과장
hshksh99@shinh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