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변화를 부르는 다중지능
상태바
아름다운 변화를 부르는 다중지능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9.07.2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이 이렇게 밝은 것은∼ 즐거운 노래로 가득 찬 것은∼♪’

그것은 바로 아이들이 있기 때문이라는 노래를 떠올려 봅니다.

‘도리도리’, ‘잼잼’ 또는 귀여운 윙크나 장동건도 울고 갈 예쁜 미소 하나만으로 주위를 행복한 웃음으로 가득 차게 했던 아이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유치원을 다니고 초등학교를 입학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백조였던 우리의 아이들이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무시당한 채 인지적인 방법의 평가로 인해 하나 둘 미운 오리 새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을 보곤 합니다.

하지만 하버드(Harvard) 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교수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이론은 누구나 타고난 8가지 지능을 각 사람들마다 독특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여 발휘하고 계발함으로써 모든 아이가 아름다운 백조임을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다중지능 이론은 무엇일까요?

■언어 지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 등과 관련된 능력으로, 유머나 말 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을 잘합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연설가 이야기꾼 정치가 시인 극작가 편집자 기자가 있습니다.

■논리-수학 지능

추상적 관계를 응용하거나 판단하는 능력과 수와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숫자에 강하고, 차량번호나 전화번호 등도 남들에 비해 잘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수학자 회계사 통계전문가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논리학자 등이 있습니다.

■ 공간 지능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과 건축가 미술가 발명가 등과 같이 3차원의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으로 색깔 선 모양 형태 공간 그리고 이런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 있으며 시공간적 아이디어들을 도표 지도 그림 등으로 잘 나타내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그림 그리기 만들기 등을 좋아합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안내자 정찰병 사냥꾼 건축가 실내장식가 발명가 예술가 등이 있습니다.

■신체-운동 지능

자신의 운동 균형 민첩성 태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그림보다는 몸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배우 무언극 배우 경기자 무용가 공예가 조각가 기계공 외과의사가 있습니다.

■음악 지능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직관적 이해와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능력(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능력 표현능력 등)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음악 비평가 작곡가 연주가 악기 제작자 등이 있습니다.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으로 유능한 정치인 지도자 또는 성직자 중에는 대인관계 지능이 우수한 사람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카운슬러 교사 심리치료사 정치가 종교지도자 세일즈맨 등이 있습니다.

■ 자기이해 지능

대인관계 지능과 유사한 특성을 지녔으며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말하며 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 자기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성격이 강합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철학자 신학자 소설가 심리학자 등이 있으나 어느 직업이든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지능입니다.

■ 자연친화 지능

자연 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으로 타잔처럼 자연 친화적이고, 동물이나 식물 채집을 좋아하며, 이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높다.

이들을 종류대로 잘 분류합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는 식물학자 과학자 정원사 수의사 해양학자 공원관리자 도보여행자 지질학자 동물원관리자 등이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여덟 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높은 IQ 점수를 받지 못한 사람이라도 여덟 영역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각 지능은 비교적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은 것으로 예언할 수 없습니다.

천재는 특정 내용에만 한정되어 있으므로 한 영역에서의 천재가 다른 영역에서는 열등아일 수 있습니다.

흔히 재능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어떻게 지능이 될 수 있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여덟 지능이 지능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입증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근거와 증거들을 통해 인정받은 지능이 여덟 개냐 아홉 개냐는 지금 우리에겐 중요치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갖고 있는 지능을 단편적인 체크리스트나 수치화해 나타내거나 특정 지능 또는 모든 지능을 높이겠다고 의미없는 활동을 반복하는 일은 더더욱 없어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다중지능이 주는 변화의 메시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대다수의 사람들이 각 지능들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아이들의 강점지능을 오랜시간 관찰을 통해 파악해야 합니다.

강점 지능을 강화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약점 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아이들을 다양하게 인정해 주는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 스스로가 긍정적인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자신의 숨어있는 가능성을 찾고, 이를 적극적으로 계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 속에서 얻는 자신감의 전이 효과는 우리 아이들을 다시 아름답고 멋진 백조로 만들어 훨훨 날게 해 줄겁니다.

글=이혜영 춘천중앙초등학교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