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신입생 학교생활 힘들어 해
상태바
고민- 신입생 학교생활 힘들어 해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0.03.0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에 적응 자기중심적 사고 탈피하는 시기 힘들어하는 점 대화로 파악후 위로해 줘야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어요.

며칠 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힘들어합니다.

아침에 밥도 잘 안 먹고, 학교 갈 때도 다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선생님도 무섭다며 더 아기가 되었어요.

1학년 시작이 쉽지 않네요.

어떡해요.

(초1 학부모)

유치원에서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과 선생님을 떠나 새로이 학교에 입학할 때는 아이 역시 설렘과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막상 학교를 갔는데 선생님은 더 이상 유치원생이 아니라며 규칙을 강조하시고, 친구들은 아직 서먹하니 학교에서 불편한 마음으로 지내다 집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초등 1학년 엄마가 신경 써야 할 가장 큰 문제는 ‘학교 적응’입니다.

부모들은 학교에 들어갔으니 공부에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보다는 아이가 학교에서 요구하는 규칙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지금껏 자기중심에서 세상을 바라보던 아이들은 학교에 입학하면서 객관적인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고 남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세상에는 재미있는 일이 많구나”하고 즐겁게 규칙을 받아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가 힘들어할 때는 무엇이 힘든지 구체적으로 들어주고 그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보다 밥먹기를 힘들어하고 걷기가 힘들다 할 때는 엄마가 먹여줄 수도 있고, 학교 갈 때 업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초등학생인데 혼자 먹어야지!” , “이제 초등학생이니까 혼자 걸어 다녀야지! 주변에 업혀가는 초등학생 보여?” 라고 야단을 치면 초등학생이 된 것이 싫어지고 다시 아기가 되고 싶어집니다.

“요즘 학교생활이 힘들어서 그렇구나? 그래 먹여줄게(업어줄게)!”하고 말하면 아이는 마음의 위안을 얻어서 학교에 적응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답니다.

그리고 선생님을 무서워한다면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선생님께서 아이에게 유연하게 대처하기를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1학기 정도는 꾸준히 아이와 대화 나누며 학교 적응을 돕기를 권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