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위해 우유 꼭 마셔야 하는지요.
상태바
성장을 위해 우유 꼭 마셔야 하는지요.
  • 윤옥현
  • 승인 2019.09.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매일 먹기 싫은 우유를 엄마의 강요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먹고 있어요. 키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초등2, 여)

A. 우리집 아이도 어릴적 먹기싫은 우유를 쓰레기통에 버리기도 하고 친구를 주면서 어떻게든 먹지않으려고 했던 기억이 나요. 어머님의 강요라고 생각할 정도면 얼마나 싫었을지 알 것 같아요. 조금 달달한 딸기우유나 바나나우유를 좋아하다보니 특히나 흰우유는 또래친구들도 많이 좋아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렇다보니 어머님이 꼭 마실 수 있도록 지도를 해주시나 보네요.

우유의 효능으로는 키도 쑥쑥자라고, 몸도 튼튼해지고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성장 및 골격, 건강을 지켜주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또한 칼슘 함량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 불안감 해소를 통해 숙면을 유도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좋은 필수 식품이랍니다.

우유의 종류도 요즘은 다양하게 가공이 되어 사용하는 원료에 따라서 멸균우유, 저지방우유, 탈지우유, 강화우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가정이나 학교에서 마시는 우유는 멸균우유나 저지방우유를 많이 마시며 우유를 원료로 사용해서 만든 유제품(요쿠르트, 치즈, 버터, 크림 등)을 선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 많이 마시는 우유의 효능은
1. 인체에 칼슘을 공급해 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2. 인체의 면역계를 높여주어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3. 성장기 청소년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4. 우유의 진정작용을 촉진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가벼운 운동과 더불어 따뜻한 한 잔의 우유는 숙면에 도움을 준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우유를 마시고 소화시키는 어려움으로 복통, 가스 차오름, 설사를 포함한 증상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마시기가 부담스러울 경우도 있어요. 마시기 싫을 때 굳이 억지로 마시지 않아도 우유대신 유산균제품이나 두유, 아몬드유 등으로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성장을 응원합니다.

윤옥현 강원도일시청소년쉼터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