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있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태바
인기 있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한외숙
  • 승인 2019.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것 찾아보세요
Q. 인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새 학년이 되면 말을 잘하거나 운동을 잘하는 애들은 인기가 많은데, 저처럼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고 말도 잘 못하는 애한테는 관심이 없어요. 어떻게 하면 인기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 (초5, 남)

A.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학생들이 비슷한 하소연을 하곤 합니다. 본인은 성격이 내성적이고 조용해서 인기가 없으니 고치고 싶다고 말이죠. 예능 프로그램이나 학생들이 즐겨 보는 동영상의 톡톡 튀는 말투로 친구들을 즐겁게 만드는 아이들 주변에 많은 애들이 모이는 것을 보면서 부러웠던 모양입니다. 굉장히 멋진 재능이긴 하지만 내게 그런 재능이 없다면 그거 말고 다른 방법을 살펴봐야 해요. 어설프게 흉내 내는 것은 보는 사람도 불편하고, 하는 사람도 어색하니까요.

사람들은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 살펴볼까요. 우리가 누군가와 어울린다는 건 그 사람의 잘난 점을 칭송해 주기 위해서가 아니에요. 내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하고 때로는 위로도 주고받는 그런 진실한 관계를 원하지요. 친절하고 겸손한 말투 등 긍정적인 성격의 사람은 처음에는 두드러지지 않을 수 있지만 알아 갈수록 매력적이랍니다. “난 말도 유창하게 못 하고, 운동도 못 해서 속상해”라고 말할 때 “그렇지만 너랑 이야기를 하고 나면 뒷말 날까 봐 걱정되지 않고 믿음이 가는 친구야”라고 말해 줄 수 있는 그런 관계가 더 괜찮지 않겠어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다는 것이 멋진 일이긴 하지만, 꼭 필요한 것인지도 살펴봐야 해요. 그 사람의 어떤 재능 때문에 사람이 모인다면, 그것이 부족하거나 다른 더 멋진 사람을 만나면 관심은 자연스럽게 사라지니까요. 한때 유명했던 연예인들이 인기가 없어지면서 몹시 힘들어하는 모습을 TV에서 종종 봤죠.

진실한 친구 한 명이 의미 없이 시간 보내는 친구 열 명보다 값지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가지지 못한 것에 초점 맞춰서 속상해하지 말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데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를 찾으세요. 스스로의 장점을 찾고 발달시키기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하답니다.
한외숙 상담팀장 강원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