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튼튼하게 해주는 ‘박수’
상태바
우리 몸 튼튼하게 해주는 ‘박수’
  • 최규서
  • 승인 2018.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이의 분류-박수 놀이
건강 효과와 기분 고조시키는 역할
음악시간에 하는 ‘고기잡이 박수’
짝과 친목 도모 위한 ‘우정 박수’

놀이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공간의 개념으로 교실 놀이, 교실 밖 놀이, 강당놀이, 운동장 놀이, 야외 놀이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원에 따라 혼자 하는 놀이, 짝 놀이, 모둠 놀이, 전체 놀이, 대동 놀이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모든 놀이의 시작이 되는 놀이는 박수 놀이가 으뜸이기 때문에 ‘박수 놀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박수는 우리의 내장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우리의 기분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하여 레크리에이션 강사들이 시작할 때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박수의 종류에 따른 건강의 효과를 살펴보면 먼저, ‘합장 박수’는 혈액을 잘 순환시켜 주고 손발 저림을 예방하며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하겠습니다.
둘째, ‘손가락 끝 박수’는 시력이 좋아지고 비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우리가 일반적으로 치는 ‘손바닥 박수’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내장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넷째, ‘손목 박수’는 부인병 예방과 남성성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다섯째, ‘주먹 박수’는 두통과 어깨 통증에 효과가 있고, 여섯째, ‘목뒤 박수’는 어깨의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팔뚝의 군살을 제거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손등 박수’는 척추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집중력을 요할 때 약간의 경쟁의 요소를 도입하여 반 전체나 모둠 대항으로 할 수 있는 박수 놀이로는 무한도전 박수, 계단 박수 등이 있습니다.
짝과의 관계 맺기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하는 박수로는 우정 박수, 흥부놀부 박수, 삽살개 박수, 훌랄라 박수 등이 있습니다.
또 음악시간에도 사용이 가능한 고기잡이 박수, 팽이치기 박수 등도 있습니다. 그럼 몇 가지 박수 놀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1. 무한도전 박수 놀이
가.무한도전 박수 준비! 하면 얍! 하고 준비한다. 한(두) 번 시작! 하면 전체가 한 사람이 치듯이 박수를 친다.
나. 도전하는 단계의 숫자만큼 반 전체 아이들이 박수를 친다. 이때 말을 할 수 없고 기회는 한 번에 두 번 이하로 준다.
다. 똑같은 리듬으로 전체가 딱 맞게 쳤으면 다음 단계에 도전할 수 있다.
라. 틀렸으면 틀린 아이를 향해 “그럴 수도 있지∼”를 크게 외쳐 주고 다음 날 다시 도전한다.
2. 우정 박수
가. 짝과 두 손을 잡고 엇걸어 흔들면서 “우정 테스트”라고 노래 부르며 시작한다.
나. 일정한 형태로 숫자를 올려가면서 손뼉을 치는데 틀리지 않고 빠르게, 높은 숫자까지 손뼉 치기를 성공하는 놀이다.
다. 자기 손뼉-짝이랑 오른손-자기 손뼉-짝이랑 두 손으로 손뼉 치며 ‘하나’, 자기 손뼉-짝이랑 오른손-자기 손뼉-짝이랑 왼손?자기 손뼉-짝이랑 두 손으로 손뼉 치며 ‘둘’,……. 이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며 이어서 틀리지 않고 계속 숫자를 늘려가며 한다.
라. 우정 박수를 연습하며 자연스럽게 접촉이 많아지고 짝과 호흡을 함께하게 되어 더욱 친해지게 된다. 박수 놀이에 대하여 한두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박수 놀이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최규서 옥천(운산)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