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물건에 손 대는 자녀 어떻게 지도 하나요
상태바
남의 물건에 손 대는 자녀 어떻게 지도 하나요
  • 박영훈
  • 승인 2018.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초등 5학년 학부모입니다. 우리 아이가 남의 물건에 손을 대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따듯한 관심과 일관성 있는 양육 태도가 중요합니다. 문의하신 문제는 크게 두 가지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자녀에 대한 양육을 하시는 부분이 필요합나다.
정서적인 부분에 문제로 요인에 의해서 관심욕구에 대한 표현인지, 충동적인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인지 관심을 갖고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의 경우 심리적 보상에 대한 사고적 문제로 인해 스스로 소외되고 있는다는 해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소외감을 느끼는지 혹은 주변으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잘 살펴보시고 충분한 공감과 지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무조건 혼내는 것보다는 감정을 나누고 과정과 결과에 대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잘 설명하는 부분도 필요합니다.
다른 한 부분은 욕구 충족을 위한 충동성에 대한 행동수정 훈련이나 경제관념 교육 및 책임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위에 부분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기준을 가지고 훈육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①가치관을 심어준다.
정직함, 남의 물건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 남과 나누기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평소에 가르치는 것이다. 부모도 자녀의 물건을 허락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②가족 사이의 가까운 관계를 유지한다. 따뜻한 부모-자녀 관계를 통해서 아이들은 당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③평소에 용돈 관리를 잘 해준다.
세심하게 필요한 물건이 없는지, 혹은 물건을 무슨 돈으로 사는 것인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부모의 구두 닦기, 청소하기 등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노력해서 버는 경험을 하게 도와주는 것도 필요하다.
④지도, 감독을 잘 한다.
자녀의 일상적인 활동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잘 아는 부모, 그리고 놀고 즐기는 활동을 격려해주는 부모 아래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것은 흔치 않다.
⑤평소에 물건을 빌리고 돌려주는 규칙을 명확하게 가르쳐준다. 자신의 집 안 물건을 밖으로 가지고 나가는 것에 대한 규칙도 만들어준다.
⑥유혹을 미리 줄여준다.
부모의 지갑, 집 안의 현금, 저금통, 금고 등의 관리를 확실하게 해두는 것이 좋다.
박영훈 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연수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