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층수 따라 박수를 ‘짝짝짝’
상태바
계단 층수 따라 박수를 ‘짝짝짝’
  • 최규서
  • 승인 2018.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이의 분류
전체 학급 아이들이 틀리지 않으면 성공
짝과 마주 보고 노래에 맞춰 ‘훌랄라 박수’

이번 시간에도 계속하여 박수놀이를 더 알아보도록 합니다.
1.계단 박수
가.전체 학급 아이들을 대상으로 함께 박수를 치면 성공하는 놀이이다.
나.계단 층수에 따라 박수를 치면 된다.(5층에 갔다가 온다고 하면 박수를 “짝 -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으로 치면 된다.)
다.모든 아이들이 안 틀리고 하면 성공하는 놀이이다. 모둠별로 진행해도 된다.
2.삽살개(미친개) 박수
가.“지나가던 미친개가 ○○을 보고 짖는다.”라는 노래를 부르며, 짝과 양손을 잡고 양쪽으로 엇갈리게 흔든다. ‘○○’에는 짝의 별칭을 넣는다.
나.이어서 ‘1-2-3-3-2-1’의 순서로 ‘왈’을 외치며, 이때 자기 손바닥을 치고 ‘왈’의 수만큼 짝의 손바닥을 친다. (“왈 왈왈 왈왈왈/ 왈왈왈 왈왈 왈/ 왈 왈왈 왈왈왈/ 왈왈왈 왈왈 왈/ ……”)
다.점점 속도를 빨리 해보고, 우리 반 ‘미친 개 왕 뽑기’ 해도 재미있다.
⊙다양한 다른 동물을 넣어서 변형할 수도 있다.
(예:“지나가던 삽살개가 돼진 줄 알고 짖는다. 왈 왈왈 왈왈왈/꿀꿀꿀 꿀꿀 꿀…”)
⊙둘레가 동그랗게 둘러앉아 옆으로 박수를 치면서 해도 재미있다.
3.훌랄라 박수
가.짝과 마주 보고 노래 “훌랄라랄라 훌랄라랄라 훌랄라랄라 랄랄라”에 맞춰 박수를 친다. 쉬운 박수부터 점점 어려운 박수까지 단계별로 이루어진다. “랄랄라”에서는 단계에 관계없이 두 손 모두 짝과 손뼉 치기를 세 번 한다.
나.첫 번째 동작은 ‘①자기 손뼉 치기, ②두 손 모두 짝이랑 손뼉 치기’를 반복하다가 마지막 ‘랄랄라’에서는 두 손 모두 짝이랑 손뼉 치기를 세 번 한다.
다.두 번째 동작은 ‘①자기 손뼉 치기, ②짝이랑 오른손 손뼉 치기, ③자기 손뼉 치기, ④짝이랑 왼손 손뼉 치기’
라.세 번째 동작은 한 사람은 ‘①주먹 쥐고 손뼉 치기, ②주먹 펴고 손뼉 치기’를 하고 다른 사람은 반대로 ‘①주먹 펴고 손뼉 치기, ②주먹 쥐고 손뼉 치기’
마.네 번째 동작은 한 사람은 ‘①오른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②오른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를 하고 다른 사람은 반대로 ‘①오른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 ②오른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바.다섯 번째 동작은 한 사람은 ‘①자기 손뼉 치기, ②두 손 주먹 쥐고 짝이랑 두 손 손뼉 치기, ③자기 손뼉 치기, ④두 손 손바닥 펴고 두 손 손뼉 치기’를 하고 다른 사람은 반대로 ‘①자기 손뼉 치기, ②두 손 손바닥 펴고 짝이랑 두 손 손뼉 치기, ③자기 손뼉 치기, ④두 손 주먹 쥐고 두 손 손뼉 치기’
사.여섯 번째 동작은 한 사람은 ‘①자기 손뼉 치기, ②오른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③자기 손뼉 치기, ④오른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를 하고 다른 사람은 반대로 ‘①자기 손뼉 치기, ②오른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 ③자기 손뼉 치기, ④오른손은 주먹 쥐고 손뼉 치기 왼손은 주먹 펴고 손뼉 치기’를 한다.
이 외에도 많은 박수놀이가 있지만 다음에는 짝과 함께하는 놀이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최규서 옥천(운산)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