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마음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태바
밝은 마음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강민규
  • 승인 2018.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내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이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어요.(초6년 여)
A.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려고 하기보다 본인이 좋아하는 다른 활동을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본인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 우울하고 속상하겠어요.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군요. 지금 우리 친구가 하는 고민을 들어보니 예전에 선생님도 나 자신을 싫어했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그때는 ‘나는 왜 이렇게 태어났지?’ 그런 생각을 하며 내 모습에서 벗어나고 싶은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때만큼 힘들지 않게 되었어요.
어떻게 그런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 났는지 궁금하다고요? 지금부터 제가 사용한 방법을 두 번에 걸쳐 알려 드릴게요. 일단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한 가지 실험을 해볼게요.
흰곰 실험이라는 것인데요, 우리 친구 TV나 동물원에서 본 흰곰 있죠? 지금부터 눈을 감고 흰곰을 머릿속에 떠올려볼게요.
새하얗고, 눈과 코가 검정색인 곰이 떠오르나요? 그럼 이제 1분 동안 절대로 흰곰을 생각하지 않기로 해요.
어떤 생각이든 해도 좋은데 절대로 흰곰에 대해서 1분 동안 생각하지 말기! 자 흰곰이 몇 번이나 떠오르던가요? 1번? 5번? 머릿속에서 밀어내려고 했는데 1분 내내 흰곰이 생각났다고요? 맞아요.아마도 우리 친구는 최선을 다해서 흰곰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을 텐데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흰곰에 대해서 생각이 났을 거예요.
조금 어려운 말이지만 이것을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라고 해요. 우울한 감정도 마찬가지예요.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야지! 최선을 다해서 벗어나야지 생각하면 할수록 오히려 더 우울한 감정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게 되는 거죠.
이것은 우리 친구의 잘못이 아니라 어떤 누구도 마찬가지예요. 선생님도 마찬가지고요. 정리를 해보면,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려고 하면 할수록 더 우울한 감정이 지속된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시 말하면,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려고 너무 노력하지 말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쉽지는 않겠지만 우울한 감정이 들 때, 그것에서 너무 벗어나려고 노력하기보다 우리 친구가 좋아하는 다른 활동을 잠시 해보는 건 어떨까요?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강민규 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상담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