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상태바
“기분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박영훈
  • 승인 2018.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요즘 기분이 자주 나빠요. 좋지 않은 생각도 들고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초 6년 남)
A.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우리 친구의 마음이 우울한 것 같군요. 우리 친구는 우선 우울감에 대한 확인을 먼저 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 이야기하는 내용 중에 해당되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1. 부정적인 생각 “쓸데없이 지나친 걱정”:나에게 희망은 없다. 나는 틀렸다. 내 미래는 어두울 것이다.
2. 불안·초조한 감정 “모든 일들이 절망적”:의기소침, 열등감, 답답함, 두려움, 좌절감, 허무함, 침체됨.
3. 의욕 저하와 소극적 행동 “숟가락 들 힘조차 없다.”:툭하면 일을 미룬다. 짜증, 화를 자주 낸다. 사람들을 피한다. 누워만 있다.
4. 허약한 몸 “퀭한 모습”:쉽게 지치고 피곤함, 목이 메거나 가슴이 답답함, 수명과 식사의 불균형.
5. 기억력 감퇴·집중력 저하 “내가 무엇을 하고 있었지?”:단순한 일도 처리하기 어렵다.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이런 증상들이 2주 이상 거의 매일 일어난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데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심리치료에 대해서 몇 가지 조언을 하겠습니다. 부정적인 성격과 생각이 지속되면서 일상에서 나의 모습이 익숙해지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심리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어떤지 알아보고 나에가 맞는 방법으로 개선하는 훈련이 필요해요.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은 보통 신체 문제,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흔해 기본적으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운동, 편안한 수면, 적절한 기분전환 활동, 스트레스 대처 등에 대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노력해야 좋아질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의 상태가 좋아질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주변에 도움을 청하고 대화를 하려는 태도가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청하세요.
박영훈 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연수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