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 우울해요”
상태바
“내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 우울해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8.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내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이 우울한 감정 없애고 싶어요.(초6 여)

A.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안녕하세요.
지난번 글 이후로 우리 친구가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네요. 계속 우울한 감정에 있었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았는지… 우울한 마음이 들 때 다른 좋아하는 활동은 해보았나요?
지난번에 우울한 감정을 선생님도 경험한다고 이야기했었죠? 아마 우울한 감정을 한 번도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거예요. 그리고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우울한 마음이 들 때 그곳에서 벗어나려고 노력을 하겠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우리는 그 우울한 감정에 빠져있기 쉬워요. 그래서 지난번에 우울한 감정이 들 때 우리 친구가 좋아하는 다른 활동들을 해보라고 권유했던 것이랍니다.
오늘은 앞에 얘기했던 방법 말고 다른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우리 친구 혹시 고민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했었나요? 친한 친구나 부모님 등에게 이야기해 본 적 있었나요? 해보았다면 고민을 털어놓고 난 후 마음이 어땠나요? 아마 고민을 이야기한 후 마음이 편해지는 경험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맞아요.
제가 두 번째로 추천하는 방법은 우울한 감정이 들 때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는 거예요. 우리 친구가 제일 마음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에게 나의 우울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혹시 그런 친구가 생각나지 않는다고 한다면 선생님이 일하는 청소년전화 1388로 전화를 해도 좋아요.
어떤 상황과 환경에 있을 때 우울한 마음이 드는지, 혹은 어떤 생각이 들 때 우울한 마음이 드는지 이야기하고 나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질 거예요. 그리고 나서 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선생님은 우리 친구가 힘든 순간에 ‘혼자가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우울한 마음이 들고 스스로 잘 해결이 안 될 때 꼭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라요.
강민규 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