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의 바람이 나와 맞지 않아요
상태바
부모님의 바람이 나와 맞지 않아요
  • 김미영
  • 승인 2018.05.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부모님은 제가 커서 의사가 되면 좋겠대요.
사실 저는 피를 보는 것도 무섭고 수술하는 것도 무서워서 싫어요. 저는 어떤 일을 하면 잘 할지 잘 모르겠어요 (초6, 남)

A.자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때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하는 걸 직업으로 하는 것이 가장 행복하겠죠? 그래서 직업탐색은 ‘나 탐색’이기도 합니다.
즉 나는 어떤 사람인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내가 잘 하는 건 뭔지, 나 자신에 대해 알아야 나에게 맞는 직업도 찾을 수 있겠죠. 단계별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단계, 나는 남과 뭐가 다른지 개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 친구들, 선생님 등 주변 사람들이 나에 대해 말하는 공통된 특징을 생각해 보세요.
2단계,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흥미를 탐색해 봅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하고 신이 나는지, 내가 제일 재밌어하는 과목은 무엇이며, 어느 부분을 공부할 때 호기심이 생기고 재밌었는지 .
3단계 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의 능력을 파악합니다. 사람마다 잘하는 것이 모두 다를 수 있지요.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잘하는지(언어적 지능), 숫자와 관련된 여러 활동을 잘하는지(수학적 지능), 눈썰미가 좋다는 말을 잘 들으며 시각적 기억력이 뛰어난지(시각공간적 지능), 운동을 좋아하고 잘하며 손을 이용한 활동에 능숙한지(신체운동적 지능), 리듬이나 멜로디를 잘 기억하고 음악을 듣고 음악으로 표현하기를 좋아하는지(음악적 지능),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걸 좋아하는지(대인관계 지능), 별자리, 우주세계, 자연환경, 식물이나 동물을 기르는 것을 좋아하는지(자연탐구 지능), 위트, 재치, 풍자, 개그 등 일상의 언어나 행동을 통해 주변을 웃게 만드는 것을 잘하는지(유머), 엉뚱하고 기발한 발상을 하기 좋아하는지(창의성) 등 자신이 잘하는 것은 어느 부분인지 탐색이 필요합니다.
자신은 어떤 부분에서 뛰어난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어요. 한 가지로만 측정할 수 없으며 뛰어난 영역이 대부분 2-3개 이상의 영역일 겁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남과 비교하지 말고 선택해 보셔요. 모두 영역이 중요하며 얼마든지 계발할 수 있습니다.
‘Who am I?’ ‘꿈을 찾아주는 네비게이터’ ‘너는 꿈을 어떻게 이룰래?’ ‘10대의 꿈을 실현해주는 진로코칭’ 등의 책을 추천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상담전화 (033)1388
김미영 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