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기상 서비스… 기상청 날씨누리
상태바
해양기상 서비스… 기상청 날씨누리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8.05.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 안전을 위협하는 이안류·너울성파도
오늘(31일)은 바다의 날이에요. 바다는 물고기와 미역 같은 식량을 제공해 주기도 하고, 시원한 추억을 선물해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다에서는 이안류, 너울성 파도와 같이 인명피해를 입힐 수 있는 재해가 발생하기도 해요. 바다에서 발생하는 여러 재해와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이안류는 해안으로 밀려오던 파도가 갑자기 먼 바다 쪽으로 빠르게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 해류(바다의 흐름)와 달리 폭이 좁고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에요. 이안류에 휩쓸리게 될 경우에는 흐름에 몸을 맡겼다가 그 흐름이 끝나는 지점에서 육지로 헤엄쳐 나와야 해요.
처음부터 좌우 45도 방향으로 빠져나오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이안류로 인해 100여명의 사람이 사망한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이안류 발생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이안류 예보 서비스를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제공하고 있어요.
다음은 너울성 파도예요. 너울성 파도는 넓은 바다에서 바람에 의해 시작된 작은 파도가 다른 파도로 전달되며 해안에서 발생하는 높은 물결을 말합니다. 너울성 파도는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고 해안에 가까워질수록 파도가 높아져요. 해안선에 다다랐을 때는 강한 힘을 가진 쇄파(파도의 앞쪽이 4∼5m 높이의 급경사를 이루다가 부서지는 현상)로 바뀌기 때문에 순식간에 휩쓸릴 수 있어요. 이러한 너울성 파도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풍랑주의보·경보를 사전에 확인해야 해요.
풍랑특보가 내려지면 해수욕을 멈추고 해안가에서 멀리 떨어져야 해요.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에서는 해수욕장 운영기간인 6∼8월에 바다 날씨와 함께 전국 해수욕장의 날씨도 예보하고 있어요.
알고 싶은 해수욕장을 선택하면 1시간 간격의 초단기 예보와 3시간 간격의 동네예보, 한 주간의 날씨를 알려주는 중기예보를 비롯해 수온, 파고, 조석(밀물과 썰물), 생활기상지수 등 확인 가능해요.
주경돈 춘천기상대 주무관

■키즈 퀴즈 (Kids Quiz)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해양기상서비스가 아닌 것은?
① 풍랑주의보·경보 ② 해수욕장 예보
③ 이안류 예보 서비스 ④ 계곡 날씨 예보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 증정.
◇5월17일자 정답 당첨자(정답:③)
△고은서<춘천 부설초 1-달반>
△황준서<춘천 장학초 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