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으로 알아보는 가을 날씨
상태바
속담으로 알아보는 가을 날씨
  • 주경돈
  • 승인 201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안개는 쌀안개·봄 안개는 죽안개
가을비는 장인 구레나룻 밑에서 긋는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요즘 아침, 저녁으로는 서늘하고 낮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햇살이 따스한 가을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요.
이렇게 일교차가 큰 가을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죠? 오늘은 가을 날씨에 관련된 속담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속담은 선조들의 생업이었던 농사와 관련된 내용이 많아요. 특히 가을은 농작물 수확에 관한 속담이 많아요. 그중에서 “가을 안개는 쌀안개, 봄 안개는 죽안개”라는 속담은 새벽에 안개가 끼면 오후에 날씨가 따뜻해 벼가 잘 익게 되어 수확을 많이 할 수 있지만 보리 발육기에 끼는 봄 안개는 햇볕을 차단하여 식물의 발육을 방해하고 병해를 주어 수확량이 줄어든다고 해요.
봄·가을에 발생하는 안개는 대부분 큰 일교차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오후에 따뜻했던 공기가 밤이 되면서 점점 차가워져 일정 수준에 다다를 경우 안개가 발생하게 되는데 우리는 이러한 안개를 복사안개라고 해요.
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날에 많이 발생하겠죠? 이 이외에도 “가을비는 떡비”, “곡우(4월20일 무렵)에 비가 오면 풍년 들고 가물면 흉년 든다.” 등 날씨와 농사에 관련된 속담이 많이 있어요.
며칠 전만 해도 맑은 날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자주 비가 내렸는데 가을이 되고 나선 언제 그랬냐는 듯 맑고 쾌청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이처럼 가을철 적은 강수량을 표현한 속담 중에 “가을비는 장인 구레나룻 밑에서도 긋는다”가 있습니다.
장인의 턱수염이 비를 피할 수 있을 만큼 많지도 길지도 않지만 가을비는 피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가을비는 잠시 오다 그친다는 뜻이에요. 이런 해학적인 속담은 가을비가 적게 오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라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와 비슷한 의미의 “가을비는 빗자루로도 피한다”라는 속담이 있어요. 속담에 담긴 가을 날씨에 관해서 알아보았어요.
과학이 많이 발전되지 않았던 옛날에도 몇몇 속담은 굉장히 과학적인 내용이 있었어요.
조상님들의 안목이 정말 뛰어나죠? 요즘 같이 완연한 가을 날씨에 주말나들이 어떤가요?
주경돈 춘천기상대 주무관

■키즈 퀴즈 (Kids Quiz)
낮에 따뜻한 공기가 밤 동안 냉각되어 발생하는 안개는 무엇일까요?
① 복사안개 ② 이류안개 ③ 활승안개 ④ 전선안개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9월14일자 정답 당첨자(정답:2번·고리)
△윤종혁<춘천 후평초 4-3>
△최효원<강릉 경포초 2-지>
△최준원<춘천 신남초 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