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기상 위성으로 신속·정확한 기상예보
상태바
천리안 기상 위성으로 신속·정확한 기상예보
  • 주경돈
  • 승인 2017.10.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 에너지 측정으로 위성자료 생산
친구들, 안녕하세요? 우주에 떠있는 인공위성으로 악당을 찾아내는 영화를 본적이 있나요? 지구에서 수 만㎞ 떨어진 우주에서 물체를 볼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죠.
기상청에서도 기상위성을 이용하고 있어요. 이름은 천리안으로 “하늘(天)에서 이로움(利)과 안전함(安)을 가져다준다.”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최초의 통신해양기상위성으로 2010년 6월 27일 기아나 우주센터(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의 꾸루)에서 발사했습니다. 적도상공 36,000km 고도, 동경 128.2도에 위치해 무게는 약 2,500kg에 수명은 7년이에요. 천리안 위성은 365일 24시간 우리나라를 비추고 있어요. 지구가 자전하는 속도와 같은 속도로 인공위성도 돌고 있어 가능해요. 이러한 위성을 정지궤도위성이라고 해요.
천리안 위성은 지표, 해양, 대기, 구름으로부터 우주로 나가는 에너지를 측정해 위성자료를 생산해요. 그림 2는 2014년 2월 09일 12시 강원 영동지역에 대설이 내렸을 때의 위성사진이에요. 우주에서 내려다본 대기의 모습을 촬영하여 제공하고 있어요.
그림 2의 왼쪽 사진은 가시영상으로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보았을 때의 모습을 그대로 관측해요.
두꺼운 구름일수록 밝게 표현되죠. 햇빛이 비추지 않는 야간이나 새벽에는 가시영상을 이용할 수 없어요.
그림 2 가운데 사진은 적외영상으로 구름의 온도에 따라 밝기가 달라요. 일반적으로 높은 구름일수록 온도가 낮아 더 밝게 표현되고 낮은 구름일수록 온도가 높아 어둡게 표현돼요. 구름에서 반사되는 에너지를 측정하기 때문에 적외영상은 밤이나 새벽에도 관측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그림 2 오른쪽의 합성영상은 가시영상을 붉은색으로, 적외영상을 푸른색으로 처리해 합친 거예요. 진한 분홍색은 낮은 구름을, 투명한 푸른색은 높은 구름을 나타내요. 푸른색과 분홍색이 함께 있으면 하층부터 상층까지 발달한 두꺼운 구름이란 걸 알 수 있겠죠. 천리안 기상위성의 수명이 다하는 2018년에는 후속 정지궤도 기상위성이 발사될 예정이에요.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기상 예보! 기대해주세요.
주경돈<춘천기상대 주무관>

■키즈 퀴즈 (Kids Quiz)
구름의 온도에 따라 구름 밝기가 달라지는 위성영상은 무엇일까요?
① 합성영상 ② 적외영상 ③ 수증기영상 ④ 가시영상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9월28일자 정답 당첨자(정답:① 복사안개)
△최효원<강릉 경포초 2-지>
△윤준혁<춘천 후평초 4-3>
△허유민<인제 원통초 5-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