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막기 위해 난방 대신 내복 입기
상태바
온실가스 막기 위해 난방 대신 내복 입기
  • 주경돈
  • 승인 2017.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온난화 지난 100년간 0.75℃ 상승
친구들 안녕하세요?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어요. 지난 100년간(1911∼2010년) 전 지구 평균기온은 0.75℃ 상승했다고 해요. 이렇게 지구가 뜨거워지는 현상을 지구온난화라고 해요.
그럼 왜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고 있을까요? 바로 온실효과 때문입니다.
온실효과는 지구 표면의 열이 우주로 나가지 못하고 갇히게 되어 지구를 더 뜨겁게 만드는 현상이에요. 마치 이불 속에 있으면 점점 따뜻해지는 것과 같은 원리예요. 그럼 왜 온실효과가 발생할까요? 그건 바로 온실가스 때문이에요. 온실가스는 지구를 따뜻하게 만드는 기체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이 있어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기후변화협약을 열어 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내용을 논의 하였어요. 그리고 1997년 일본 교토 시 국립교토국제회관에서 개최된 지구온난화 방지 교토회의에서 교토의정서라는 협약을 체결했어요.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여섯 종류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과불화탄소, 수소불화탄소, 육불화황) 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산화탄소는 석유, 석탄과 같은 화학연료를 사용하는 공장이나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발생해요.
이산화탄소의 비중은 6대 온실가스 중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가 가장 커요. 메탄은 지구온난화에 두 번째로 많은 기여를 하는 기체로 가축의 생리현상(분뇨)에서 주로 발생해요.
이산화탄소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이지만 이산화탄소보다 21배 강한 온실효과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는 어마어마해요.
그렇다면 우리 가정에서는 온실가스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우리 가정에서 많이 쓰고 있는 냉장고나 에어컨의 냉매에 수소불화탄소라는 기체를 사용하고 있어요. 수소불화탄소의 온실효과는 이산화탄소의 100∼10,000배 이상 강력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양이라도 지구온난화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서 온실가스가 발생하고 있어요. 그럼 온실가스 발생을 막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고, 먼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해요.
종이컵 대신 개인용 컵을 사용하도록 해요. 여름철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이용하고, 겨울철 난방은 줄이고 내복을 입어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건강한 지구를 만들 수 있겠죠? 우리 함께 노력해요!
주경돈<춘천기상대 주무관>

■키즈 퀴즈 (Kids Quiz)
교토 의정서에서 정한 여섯 종류의 온실가스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산소 ② 메탄 ③ 수소불화탄소 ④ 이산화탄소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10월19일자 정답 당첨자(정답:② 적외영상)
△장윤창<춘천 만천초 4-1>
△류지호<태백 황지초 2-1>
△최서진<춘천 성원초 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