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불청객 미세먼지와 황사
상태바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와 황사
  • 이민영
  • 승인 2017.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사는 중국 몽골 건조지대에서 흙먼지 이동
미세먼지는 자동차 매연 등 오염 물질이 원인

오늘은 봄철 골칫거리인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미세먼지와 황사는 가시거리(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짧게 하고 기관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어 이 둘이 다른 현상인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요.
차이점을 간단히 요약하면, 황사는 중국 몽골의 건조지대에서 발생한 흙먼지가 바람을 타고 이동해 지상으로 떨어지는 자연현상인 반면, 미세먼지는 자동차·공장·가정 등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배출된 인위적 오염물질이 주요 원인이에요. 이렇게 발생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황사는 기상청에서, 미세먼지는 환경부에서 각각의 특보를 발표해왔어요. 그러나 기상청과 환경부는 국민들이 겪을 불편을 고려해서 2017년부터는 ‘황사-미세먼지경보제’를 통합 운영하기로 했답니다.
 [표 1]과 같이 기존 4단계(미세먼지경보 2단계, 황사특보 2단계) 운영체계에서 3단계로 통합·운영되어 기상청은 황사경보만을 발표하게 되는 것이에요. 이제 조금 더 편리하게 볼 수 있겠죠?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려면 우선 노약자와 어린이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실내에서는 황사나 미세먼지가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이 꼭 닫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답니다.
혹시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한다면 호흡기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안경과 마스크, 긴소매 옷을 착용해야 해요.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하고 나가더라도 입자가 작은 황사나 미세먼지는 몸속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 몸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 줘야 해요.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는 것 잊지마세요.
이민영<강원지방기상청 영서기후서비스팀 주무관>

☆ 키즈 퀴즈 (Kids Quiz) ☆
 -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다음 중 중국과 몽골 사막지대, 황토고원 표면의 성분들이 바람에 의해 공중으로 떠올라 우리나라 쪽으로 이동하여 낙하하는 흙먼지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미세먼지 ②연무 ③박무 ④황사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전화(010-4384-4791)로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주 정답자
정답:③ 대륙 고기압
당첨:김승은 춘천 장학초 6-3
이윤우 춘천 봉의초 2-한얼
이규빈 성원초 4-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