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날씨… 오늘은 ‘나도 기상캐스터’
상태바
쉽게 배우는 날씨… 오늘은 ‘나도 기상캐스터’
  • 이민영
  • 승인 2017.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방기상청 어린이 기상 교실 운영
기상 상식·다양한 정보 맞춤자료 제공

오늘은 기상청에서 날씨를 재밌게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로 들어오면 날씨예보와 ‘어린이 기상교실’이 있어요.
‘지식과 배움‘ 탭에 마우스를 올리고 어린이기상교실을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답니다.
■어린이 기상교실=‘기상이야기’와 ‘학습도우미’에는 예보가 나오는 과정과 기상에 대한 상식 등 다양한 정보와 학년에 맞는 학습 자료가 준비되어 있어요.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할 것 같은 코너는 ‘재미있는 사이버체험장’이랍니다. 이 탭에는 날씨와 관련된 만화와 게임이 준비되어 있어요. 지금 컴퓨터를 켜고 날씨와 놀아볼까요? 온라인상으로 날씨에 대해 배웠다면, 강원지방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어요. 강릉시에 위치한 강원지방기상청에는 기상홍보관이 있어요. 평일 10시∼16시 사이에 운영을 하니 사전 신청 후 방문하면 다양한 체험과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춘천기상대 「기상 꿈나무」 교실=날씨 관측하는 법, 일기예보 생산과정, 기후변화의 이해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기상캐스터 체험, 기후변화 가상체험 워크북도 만들 수 있어요.
강릉까지 너무 멀다면, 춘천기상대에서 운영하는 견학 프로그램도 있답니다. 초등 저학년을 위한 ‘기상 꿈나무 교실’과 초등 고학년을 위한 ‘나도 예보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요. 기상과학과 일기예보의 기초에 대해 배울 수 있고 기후변화 동영상과 기상교구 만들기도 할수 있어요.
강원지방기상청에서는 사진으로 기상을 접할 수 있는 기상·기후사진전도 진행하고 있어요. 「구름, 바람, 햇살과 그 찬란함」이라는 주제로 제34회 기상·기후사진전 입상작 40점을 전시·제공하고 있답니다. 사진을 통해서 자연이 빚어낸 기상현상의 아름다움과 기상재해, 기후변화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이민영<기상청 영서기후서비팀 주무관>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다음 중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어린이를 위한 학습페이지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기상 꿈나무 교실 ② 어린이 기상교실
③ 나도 예보관 ④ 구름, 바람, 햇살과 그 찬란함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주 정답자
정답:황사
당첨:정진서<원주 구곡초 3-1>
조하율<태백 황지초 2-7>
서민석<춘천 성원초 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