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숲 파괴→지구온난화→가뭄의 악순환
상태바
개발→숲 파괴→지구온난화→가뭄의 악순환
  • 이민영
  • 승인 2017.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와 물 부족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예요. 물 부족과 기후변화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기후변화는 자연적인 원인과 인간의 개발 때문에 나타나는 인위적인 원인이 있어요. 이 중, 인간의 욕심으로 인한 요인이 기후변화에 더 큰 영향을 주고 있답니다. 첫 번째로 전 세계적으로 숲 파괴가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어요. 숲은 동물과 식물의 보금자리이자, 지구에 산소를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브라질 국립우주연구소(INPE)에 따르면 2014년 8월부터 2015년 7월까지 1년간 파괴된 아마존 열대우림의 면적은 6,207㎢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온실가스의 배출이에요. 차를 움직이게 해주는 석유, 가스, 공장을 돌리기 위해 사용되는 석유와 가스를 태우게 되면 온실가스라는 것이 대기 중으로 나오게 돼요. 이런 온실가스는 지구에 이불 역할을 해요. 친구들, 이불을 적당히 덮고 있으면 따뜻하고 좋지만 너무 많은 이불을 덮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온실가스는 지구가 너무 많은 이불을 겹겹이 덮게 만들어 지구온난화 현상을 나타나게 하는 것이에요. 이런 이유로 기후가 변하게 되고 우리나라에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나타나며, 반대로 비가 오지 않는 일수가 늘어나 가뭄 또한 심해질 수 있답니다.
점점 도시가 증가하고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포장이 많아지면서 더욱 비를 저장하지 못하고 있어요. 2013년에 발표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환경전망 2050’에 따르면 2050년 전 세계 인구 40% 이상이 심각한 물 부족을 겪을 전망이라고 발표했어요.
우리나라가 오는 2025년 물 기근 국가를 거쳐 2025년에는 평가 대상 24개국 중 물 스트레스지수(물 부족지수)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했어요. 친구들도 기후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이민영<춘천기상대 주무관>

☆ 키즈 퀴즈 (Kids Quiz) ☆
다음 중 화석연료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온실가스의 농도가 높아져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 저체온 현상
② 열대우림 파괴
③ 물 부족 현상
④ 지구온난화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3월 30일자 정답 당첨자
정답:1번 기상꿈나무교실
△이진우(태백 동점초 4-1)
△정다우(강릉 율곡 1-하늘)
△김성원(원주 반곡초 5-7)

◇4월 13일자 정답 당첨자
정답:1번 습도
△정경은(강릉 한솔초 4-가람)
△박시연(춘천 성림초 3-2)
△전재민(홍천 명덕초 6-송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