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에 빠지면 뇌가 망가져요
상태바
인터넷 게임에 빠지면 뇌가 망가져요
  • 박혜경
  • 승인 2017.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나는 인터넷 게임을 너무나 좋아해요. 그런데 엄마가 제가 컴퓨터을 하지 못하도록 해 놓아 속상해요. 저는 게임을 그만둘 수 없는데 어떡하죠? 친구들과 게임을 같이하지 않으면 친구들이랑 대화도 안 됩니다. 요즘 학원에 조금 늦는 것 때문에 그런지 엄마가 게임을 못 하게 해요. 조금만 하고 있어도 야단치고 컴퓨터 끄라고 난리를 쳐요. 잔소리만 하는 엄마, 나를 이해해주지 않는 엄마 때문에 속상해요.(초6, 남학생)
A.게임에 빠져서 자신이 할 일을 미루거나 하지 않게 되면 큰 문제가 생겨요. 계획을 세워 적당히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요.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못 하게 됐으니 많이 속상하겠군요. 인터넷 게임이 얼마나 재미가 있는지 그걸 몰라주는 엄마가 원망스럽기도 하겠어요. 나가서 뛰어놀고 싶어도 요즘은 나가서 놀 데도 없고 같이 놀아 줄 친구들도 없으니, 우리 친구들이 인터넷 게임을 많이 하고 또 몰두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고 여겨져요. 선생님은 우리 친구들이 노는 것도 공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노는 장소가 인터넷상에서만 이루어진다면,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아요. 우리 함께 인터넷 게임을 하면 무엇이 좋은지, 그리고 무엇이 나쁜지 알아볼까요? 내가 좋아하는 인터넷 게임의 두 얼굴을 잘 알고 있으면, 엄마와 사이도 나빠지지 않으면서 마음 편하게 게임도 하고 내가 해야 할 일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지금 내가 인터넷 게임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어떤 종류의 게임을 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어요. 너무 많은 시간을 하고 있다든지. 조금만 해도 매일매일 하고 있으면 과다 사용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어요.
함께 살펴볼게요. 인터넷 게임을 왜 많이 하게 될까요? 첫 번째, 인터넷 게임은 매우 재미가 있다는 거예요. 두 번째는 아주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으며 게임을 하면서 바로 즉각적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온라인상에서 여러 친구를 동시에 만나서 같이 놀 수 있다는 거예요. 무엇보다 오늘날 우리 친구들은 인터넷. 스마트폰 등 기기들과 친한 디지털 세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인터넷 게임을 많이 하게 되면 우리 몸의 매우 중요한 부분인 뇌가 망가진다는 것이지요.
전자 자극에 오래 노출되어 있으면 우리 뇌가 좋은 생각을 할 수 없고 폭력적이고 충동적이 되어 자기 조절을 못 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게임회사가 끝이 없는 게임을 개발해 내기 때문에 우리 친구들이 자기도 모르게 끝없이 게임회사에 노예처럼 끌려가게 되는 거지요. 또 인터넷이라는 가상세계의 게임을 하기 때문에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래 하다 보면 건강도 많이 해치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 때문에 내가 해야 할 일을 미룬다거나 못 한다는 거예요.
우리 친구가 계획한 대로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 조절력을 가진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겁니다. 게임할 때는 마음 편하게 신나게, 그리고 공부 등 내가 할 일도 제때에 하는 멋진 어린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박혜경<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