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형제
상태바
삼형제
  • 남진원
  • 승인 2017.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날에 사이좋은 삼형제가 있었다. 아버지가 살아계실 때에도 효성을 다하였고 돌아가신 뒤에는 형의 말을 잘 듣고 서로 사랑하였다. 어느 날 삼형제는 여행하는 동안 지낼 만한 돈을 마련하여 금강산 구경을 떠났다. 길을 가다가 꽃구경도 하고 더우면 나무 밑에서 쉬면서 이야기도 하였다. 또 길을 가다가 주막이 보이면 주막에 들러 술도 나누어 마셨다. 이렇게 재미있는 여행을 하는 중이었다.
길을 가다 보니 풀숲에 무엇이 반짝이는 것이 보였다. 가까이 가서 보니 세 개의 금덩어리였다. 금덩어리를 본 둘째와 셋째가 말했다. “형님, 아무래도 하늘이 우리 삼형제에게 복을 주는 것 같아. 서로 한 개씩 나누어 가지면 안 될까?” 그래서 형제는 한 개씩 나누어 가졌다. 그들은 다시 금강산을 향해 길을 떠났다. 길을 가면서 삼형제는 각자 이런 생각을 하였다. ‘만약 나 혼자 있었으면 저 금덩이가 모두 내 것이 되었는데...’ 하며 욕심이 생겼다. 그러는 동안 삼형제는 강을 건너게 되었다. 배에 올라 탄 뒤에도 삼형제는 그런 생각을 하였다.
그때 큰 형이 생각을 했다. ‘내가 이 금덩어리 때문에 동생을 미워하게 되었구나. 아무리 금덩어리가 중요해도 형제들만은 못하지.’ 이렇게 생각하고는 동생들 앞에서 말했다.
“동생들아, 이 형이 금덩이 때문에 잠시 동안 어리석고 못난 생각을 했구나. 이 금덩어리로 우리 사이에 정이 없어진다면 차라리 이것을 버리는 것이 낳겠어. 나는 이 금덩이를 버리겠다.”하고 금덩어리를 강물에 던져버렸어.
형은 ‘아아, 이제야 마음이 시원하구나!’ 하며 동생들을 보며 웃었지. 동생들도 형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던 참이었다. 그들도 형과 같이 금덩어리를 강물에 던져버렸다. 그리고 삼형제는 손을 잡고 전처럼 정답게 금강산 여행을 떠났다.
남진원<강원아동문학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