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도 없고 학교생활이 재미없어요
상태바
친구도 없고 학교생활이 재미없어요
  • 박혜경
  • 승인 2017.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저는 공부도 못하고 얼굴도 예쁘지 않고 키도 작고 친구도 많이 없어요. 선생님도 나를 좋아하는 것 같지 않고 이래저래 학교생활이 재미가 없어요. 엄마에게 말씀드리니까 “너는 자신을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이해할 수가 없다”고 하세요. 정말 제가 자신감이 없어서 이럴까요? 어떻게 하면 자신감이 생겨서 활기차게 지낼 수 있을까요? (초5, 여학생)

A.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말고 스스로 장점을 찾아 내어 보세요. 자신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하지요. 엄마가 아무리 괜찮다고 해도 나는 그 말이 믿기지 않고 고민이 사라지지 않아서 자꾸 힘이 빠지지요. 친구의 고민이 어느 정도 공감이 가요. 요즘 이런 고민은 여자 친구뿐만 아니라 남자 친구들도 하는 것 같아요. 이 같이 스스로에 대한 고민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예를 들면 성격 문제이거나 친구관계의 문제이거나 아니면 정말 공부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구요.
여기서 우리 친구가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나의 고민이 남과 비교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에요. 자신의 눈에 비치는 친구, 가족, 혹은 연예인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자신과 비교하고 부럽게만 생각한다면, 진짜 내 모습을 알거나 자신을 좋아하는 마음에서는 멀어지겠지요. 선생님이 생각하기에 우리 친구는 스스로 자신감이 없다고 느끼는 것 같아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자신감이 쑥쑥 자랄까요? 영양제처럼 약이 있다면 선생님도 사서 먹고 싶군요. 이런 자신감은 다른 사람이 줄 수도 있지만, 예를 들면 칭찬을 많이 듣고 능력 있다고 인정받고,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으면 자신감이 많아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늘 이런 게 주어지지는 않는답니다. 인기를 먹고사는 연예인들이 시간이 지나 인기가 사라지면 어떤 결과를 맞이하는지 친구도 알 거예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우선 자기 자신을 잘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자, 먼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볼까요? 만약 못 찾겠다면 가족과 친구에게 물어보세요. 누구에게나 장점은 있답니다. 내가 나의 좋은 점에 관심이 없고 부족한 점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에 자신감은 점점 떨어지는 것이지요. 우리 모두는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 사람이랍니다.
내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조금씩 개선해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자신감이 있는 친구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자신의 장점을 잘 알고 있어서 마음껏 발휘하고, 단점도 잘 알고 있어서 그 단점에 대해서 숨기거나 고민만 하지 않고 “그래 나는 이런 부족한 점이 있어. 하지만 조금씩 고치려고 노력할 거야. 잘 안 될 때도 있겠지만 차츰 나아질 거야.” 하고 마음먹고 더 나아가 실천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우리 친구는 이 세상에서 단 한 사람뿐인 소중한 사람입니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를 살펴보면서 스스로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면 좋겠어요. 그러면 자신의 마음도 편안해지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비추어져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박혜경<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연수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