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강관리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상태바
여름철 건강관리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 이민영
  • 승인 2017.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생활기상정보 제공
친구들 안녕하세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음식을 먹을 때 상하지는 않았는지, 외출을 할 때 너무 더워 일사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지, 자외선이 강하지는 않은지 등 건강을 위해 체크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어요. 그렇기 때문에 기상청에서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여름철 필요한 여러 가지 생활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여름철 유용하게 쓰일 만한 생활기상지수는 더위체감지수, 식중독지수, 불쾌지수, 열지수, 자외선지수 등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올해 5월 1일부터 정식 운영되는 더위체감지수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기상청은 기후변화로 온도 상승 및 폭염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여 고온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우리나라 맞춤형 더위체감지수를 개발하였고, 이는 일반적 환경뿐만 아니라 더위에 약한 지역을 대상으로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지수랍니다.
더위체감지수는 매년 5월∼9월 사이 하루 2번(6시, 18시) 전국 읍면동(약 3,770개)을 대상으로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 날씨〉생활과 산업〉생활기상정보)를 통해 제공됩니다. 여기서 온열질환은 열사병(40.5도 이상의 심부체온으로 신체의 열발산 이상에 의해 나타난 고체온상태)이나 일사병(열에 노출되어 심부의 온도가 섭씨 37도에서 40도 사이로 상승한 상태), 탈진(40도 이하의 체온으로 땀을 많이 흘리며 힘이 없고 극심한 무력감과 피로를 느낌) 등을 이야기해요. 친구들은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온열질환에 노출되기 쉬워요.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더위체감지수와 어린이의 대응요령을 참고하여 여름철 건강을 지키도록 해요.

이 외에도 기상청에서는 다양한 생활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기상청홈페이지(www.kma.go.kr)로 접속하여 날씨, 생활과 산업, 생활기상정보 탭에서 친구들이 필요한 정보에 대해 찾아보도록 해요. 또, 춘천기상대에서는 강원도 영서(춘천, 원주, 홍천, 양구, 평창, 횡성, 철원, 정선) 8개 지역과 영동(동해, 삼척) 2개 지역에 매달 각 시군의 기후정보와 생활기상정보 및 기상상식을 담은 정보를 시·군정 소식지에 제공하고, 게재하고 있어요. 인터넷으로 찾아보기 힘들다면, 친구들이 살고 있는 시·군정의 소식지에 실린 생활기상정보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알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 키즈 퀴즈 (Kids Quiz) ☆
다음 중 국민의 생활안전을 위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수로 자외선지수, 식중독지수, 체감온도, 동파가능지수, 열지수, 불쾌지수, 대기확산지수 등은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보건기상지수 ② 생활보건지수
③ 보건생활지수 ④ 생활기상지수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6월 22일자 정답 당첨자(정답:1번)
△이은채<강릉 율곡초 4-여울>
△이기율<원주 버들초 4-2>
△차송현<춘천 근화초 5-새롬>

이민영<춘천기상대 주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