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바다여행
상태바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바다여행
  • 이민영
  • 승인 2017.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생활지수 비롯 기상정보 확인
전국 주요 해수욕장 이안류 발생정보 미리 알아

친구들 안녕하세요? 어느새 여름방학이 성큼 다가왔어요.
무더워지는 여름, 더위를 식히기 위해서 부모님 또는 친구들과 여름여행을 계획하고 있나요? 대표적인 여름방학 여행지로 바다가 빠질 수 없죠. 수심이 깊고 푸른 동해 바다, 다양한 바다 생물들을 체험할 수 있는 갯벌이 있는 서해 바다, 섬이 많아 절경을 이루는 남해 바다까지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바다에서 여름방학 여행을 보낸다면 정말 시원하고 행복할 것 같아요.
즐거운 여행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겠죠? 그래서 기상청에서는 여름철 발생하는 여러 가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국민들이 더욱 즐거운 여행을 보낼 수 있도록 전국의 바다 날씨와 해수욕장 날씨를 제공하고 있어요.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로 접속해서 홈〉날씨〉특보·예보〉테마예보〉해수욕장 예보에서 원하는 해수욕장을 클릭하면 해수욕장 날씨뿐만 아니라 수온과 파고, 일출·일몰, 생활기상지수 등 꼭 필요한 기상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해수욕 중 안전을 위해 주의해야 할 것들이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 하나가 이안류입니다. 최근 여름철 해변에서 이안류에 의한 사고가 종종 일어나고 있어요. 여기서 이안류란, 해안 가까이 도달한 파도가 부서지면서 한 곳으로 밀려든 바닷물이 다시 바다 쪽으로 빠르게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해요.
기상청은 국민들이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이안류 예측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요.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에서 날씨〉날씨영상〉일기도〉해상예상일기도〉해양지수정보로 들어가면 전국의 주요 해수욕장의 이안류 발생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러니 바다로 떠나기 전 부모님과 함께 이안류 정보를 체크해 보세요.
친구들은 바다수영을 할 때 안전을 위해 가급적 혼자 수영하는 것을 피하고 튜브 등 물놀이 용품에 의존하기보다는 공인된 구명조끼를 입는 것이 안전해요.
만약 이안류에 휩쓸리게 된다면 당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이안류의 지속시간은 2∼3분이며 폭은 불과 10∼30m이기 때문에 헤엄치려고 하지 말고 구명조끼를 꼭 붙잡고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좋아요.
이런 정보를 부모님과 함께 읽어보고 안전수칙을 숙지한 후 물놀이를 하는 것이 좋겠죠? 친구들, 공부하느라 지친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소중한 여름여행에서 안전사고가 나면 큰일이니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안전하고 즐겁게 여름여행 즐기다 오세요!

☆ 키즈 퀴즈 (Kids Quiz) ☆
다음 중 해안으로 밀려들어 오는 파도와 달리, 해류가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급속히 빠져나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너울성 파도 ② 파랑 ③ 이안류 ④ 심해파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7월 6일자 정답 당첨자(정답:4)
△김은수<춘천 가산초 4-1>
△지 윤<홍천 명덕초 6-송이>
△고유정<춘천 남부초 6-4>

이민영 춘천기상대 주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