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기상정보 활용해서 건강 지켜요
상태바
응용기상정보 활용해서 건강 지켜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6.1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드디어 겨울방학이 되었어요. 1년 동안 학교생활은 어땠나요? 겨울방학은 한 학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학년을 준비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답니다. 공부를 할 수도 있고, 취미생활을 할 수도 있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도 있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건강하게 겨울방학을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오늘은 친구들이 건강한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집에서 수시로 기상청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좋을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하려고 해요.
먼저 소개할 것은 감기가능지수라는 것인데요. 감기는 환절기에 습도가 낮아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잘 발생합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실내 생활이 많아지면서 사람들 간의 접촉 기회가 많아지게 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고요. 따라서 감기 환자 수는 가을부터 증가해서 날씨가 추워져 실내생활을 많이 하게 되는 겨울에 가장 많고, 봄까지 지속된답니다.
이에 기상청은 9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 감기에 걸릴 예상지수인 감기가능지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감기가능지수란 일교차, 최저기온, 습도 등 기상조건에 따른 감기 발생 가능 정도를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의 4단계 등급으로 나눠 단계별 유의사항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기상청에서는 11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실제 기온과는 별도로 체감온도라는 것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체감온도란 사람이 바깥에서 실제로 느끼는 더위나 추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기온은 0℃인데 바람이 많이 불어 더 춥게 느껴질 때가 있는 반면에 실제기온은 10℃인데 바람이 불지 않아서 생각보다 덜 춥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기온과 우리 몸이 반응하는 체감온도가 다르기 때문인데, 기온이 낮을수록, 바람이 강할수록 실제 느끼는 체감온도는 더 낮게 느껴지며, 기상청에서는 이것을 관심, 주의, 경고, 위험의 4단계 등급으로 나눠 단계별 유의사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겨울철에 확인하면 유용한 응용기상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건강하고 즐거운 겨울방학 보내길 바랄게요!

☆ 2016년 12월 22일 키즈퀴즈 (Kids Quiz) ☆
- 다음 중 사람이 바깥에서 실제로 느끼는 더위나 추위를 나타내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 노점온도 ② 체감온도 ③ 빙결온도 ④ 습구온도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강원지방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마감은 12월 29일까지이며 발표는 2017년 3월 2일자에 합니다.
◇당첨자
우승호 <춘천 성림초 1-3> 박상혁 〈춘천 남부초 4-6〉
김은현 <춘천 효제초 4-2> 김승은 〈춘천 장학초 5-1〉
심찬주 <강릉 영동초 6-1> 김예지 〈강릉 동명초 5-효〉
◇2016년 12월 8일 정답 : ③ 5cm

장 영 은
강원지방기상청 기후서비스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