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외출 전 대설·한파 기상정보 확인해요
상태바
겨울철 외출 전 대설·한파 기상정보 확인해요
  • 장영은
  • 승인 2016.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신적설 5㎝ 이상일 때
대설 경보는 24시간 신적설 20㎝ 이상일 때
한파특보는 아침 최저기온 등에 따라 결정

친구들 안녕하세요, 벌써 올해 마지막 달인 12월이 됐네요. 본격적인 겨울에도 접어 들었는데, 친구들은 겨울하면 어떤 것들이 먼저 떠오르나요?
저는 추위와 눈이 먼저 생각나는데요! 특히 눈 오는 날에 창 밖으로 내리는 눈을 보고 있으면 설레기도 하고 굉장히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도 있죠. 하지만 눈이 너무 많이 내리면 교통에 지장을 주고 산간 지역에 있는 집들은 고립되는 등 우리에게 많은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상청에서는 눈이 많이 올 때는 대설주의보와 대설경보를 발령하고, 기온이 많이 내려갈 때는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를 발령합니다. 각각의 발령 기준을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살펴볼게요.
먼저 대설주의보와 대설경보는 위의 왼쪽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을 때 발령이 되는데요. 이렇게 대설특보가 발령되면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차량을 이용하게 된다면 서행 운전을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는 위의 오른쪽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발령이 되는데요.
위와 같이 한파특보가 발령되면 외출 시 모자, 귀마개, 목도리 등을 착용해서 보온에 신경 써야 되고, 가정에서는 수도계량기가 얼지 않도록 이불이나 담요를 이용하여 잘 감싸줘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TV뉴스,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 기상콜센터(131) 등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친구들도 기상정보에 관심을 갖고 미리미리 확인해서 추운 겨울을 안전하게 보내세요!
 
 ☆ 2016년 12월 8일 키즈퀴즈 (Kids Quiz) ☆
 - 대설주의보는 24시간 신적설이 몇 cm 이상 예상될 때 발령 될까요?
  ① 1cm ② 3cm ③ 5cm ④ 7cm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강원지방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당첨자
김용호 <강릉중앙초 5-6> 이수현 〈춘천 소양초 4-4〉
김규민 <춘천 성림초 1-4> 김민겸 〈원주 버들초 6-3〉
김도흔 <강릉 송양초 2-1> 김경민 〈강릉 송양초 1-1〉

◇2016년 11월 24일 정답 : ② 서리

장 영 은
강원지방기상청 기후서비스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