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왔음을 알리는 ‘서리’
상태바
겨울이 왔음을 알리는 ‘서리’
  • 장영은
  • 승인 2016.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슬이 얼어 지면·주변 물체에 부착된 얼음결정
친구들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이제 겨울이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는 날씨가 되었네요. 오늘은 겨울철 추운 날 아침이면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서리’가 생기는 이유와 서리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밤이나 새벽에 기온이 이슬점 온도 아래로 내려가면 이슬이 맺히게 되는데요. 만약 이슬점 온도가 어는점 이하가 되면, 지면이나 주변 물체에 이슬이 얼어 부착된 얼음 결정을 바로 서리라고 한답니다. 쉽게 말해 새벽에 기온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기 시작하는 이슬점 온도까지 내려가고, 그 온도가 얼음이 생길 만큼 충분히 내려갔을 때 서리가 생기는 것인데요. 이처럼 서리가 내리려면 기온이 많이 낮아져야 하지만, 낮은 기온만으로는 부족하고, 또 다른 조건이 필요합니다. 다른 조건 중 하나가 바로 날씨가 좋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바람이 불지 않고 구름도 없는 맑은 날에는 낮 동안에 받은 지표면의 열이 밤중에 우주 너머로 쉽게 날아가기 때문에 기온이 많이 내려갈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서리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내리는지 알고 있나요? 기상청에서 발표한 1973년부터 2013년까지의 서리관측일수의 월평균 그래프를 살펴보면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 10월에 첫 서리가 내리고 4월에 마지막 서리가 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 년에 약 6개월 정도는 서리가 내릴 수 있는 기간인데요. 이렇게 우리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서리,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대표적으로 농작물 피해와 교통사고 유발이 있는데, 먼저 농작물에 서리가 내릴 경우 농작물의 조직이 얼고, 그로 인하여 추위에 약한 부분이 해를 입게 되어 농작물이 잘 자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서리가 인도나 차도에 내리면 길 위에 얕은 얼음 층이 생기게 되는데, 이 얼음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러워져 교통사고를 유발하기도 하고, 차량의 경우에 앞·뒷면 유리, 백미러 등에 서리가 생길 경우, 시야를 좁게 만들어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날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서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 서리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었죠?

☆ 2016년 11월 24일 키즈퀴즈 (Kids Quiz) ☆
 - 지면이나 주변 물체에 이슬이 얼어 부착된 얼음 결정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눈 ② 서리 ③ 안개 ④ 연무
◇당첨자
김승래 <평창초 6-2>
우현수 <춘천 성림초 1-3>
유은빈 <고성 광산초 6-1>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강원지방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2016년 11월 10일 정답 : ③ 초승달

장 영 은
강원지방기상청 기후서비스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