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는 어떻게 생길까요?
상태바
안개는 어떻게 생길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6.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 중 수증기 모여 물방울 되는 ‘응결 현상’ …
밤 기온이 ‘이슬점 온도(수증기가 응결하기 시작하는 온도)’ 아래로 내려갈 때 발생


친구들 안녕하세요. 이제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죠? 친구들 모두 감기에 걸리지 않게 개인 위생 신경 쓰면서 건강 관리에 유의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봄·가을에 자주 발생하는 안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안개는 운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항공기 운항이나 자동차 운전 등에 매우 위험한 요소로서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안개가 발생하면 앞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교통사고 및 다양한 사고기 많이 일어나 인명, 경제적인 피해를 주기도 한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안개는 어떻게 발생하는 것인지 알고 있나요? 안개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모여서 생긴 것인데요. 공기 중의 수증기가 모여서 물방울이 되는 현상을 ‘응결’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응결 현상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기온이 어느 수준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그리고 수증기가 응결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바로 ‘이슬점 온도’라고 부르는데, 이슬점 온도는 그날그날 대기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다시 말해 안개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공기 중에 수증기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서 밤중에 기온이 이슬점 온도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 것이죠!
이외에 기온이 이슬점 온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더라도 외부에서 수증기가 많이 공급되면 안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또한 안개가 발생해서 잘 지속되려면 바람이 약하고 하늘에 구름이 없는 맑은 날이 유리하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발생한 안개는 어떤 경우에 사라지게 될까요? 낮이 돼서 태양이 떠오르면 태양 빛에 의해 수증기가 증발하여 없어지기도 하고, 또한 지표 부근에서 강한 바람이 불어 대기 상층과 하층 간의 공기를 혼합시킬 때 안개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안개가 사라지는 상황은 좀 더 있지만, 주로 햇빛이 비추거나 바람이 강하게 불 때 안개가 잘 사라진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안개의 생성과 소멸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젠 안개에 대해 좀 더 알게 되었죠?
 
☆ 2016년 10월 27일 키즈퀴즈 (Kids Quiz) ☆
- 안개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을 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응결이 시작되는 온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이슬점온도 ② 녹는온도 ③ 건구온도 ④ 습구온도

◇당첨자
김승유 <원주 구곡초 1-6>
이수현 <춘천 성원초 3-3>
이정민 <강릉 경포초 6-신>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강원지방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2016년 10월 13일 정답 : ④ 산란

장 영 은
강원지방기상청 기후서비스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