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권리 챙기고 상품 정보확인 꼼꼼히!
상태바
소비자 권리 챙기고 상품 정보확인 꼼꼼히!
  • 김해은
  • 승인 2016.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컨슈머(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

초등학교 5학년인 사비나는 얼마 전 인터넷 쇼핑몰에서 디지털 게임기 한 대를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새 게임기는 사용한 지 3일도 채 지나지 않아 고장이 나버렸습니다.
게다가 해외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라 우리나라에서는 A/S도 받기 힘들다고 했습니다.
얼마나 속상했는지 사비나는 그만 울음을 터트리고 말았습니다.


“스마트 컨슈머(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가 되어 봅시다.”
첫째, ‘과시·충동·모방 소비’가 아닌지 살펴 적절한 구매 목록 작성
둘째, 가격·인증 마크·A/S(AFTER SERVICE)나 교환 여부 등 확인
셋째, 구매 후 서비스나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알리기


어린이 여러분 역시 이런 경험이 한두 번은 있었을 것입니다.
그럼 무엇이 사비나를 속상하게 만들었을까요? 바로 게임기를 살 때 미리 확인해 볼 수 없었던 성능과 사후 수리 서비스문제(A/S)가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이런 경우 어떤 태도를 취할 수 있을까요? 그냥 포기하며 서랍 속에 넣고서 후회 하겠습니까? 아니면 소비자보호원에 관련 사실을 알리고 수입회사와 쇼핑몰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반품 또는 교환을 요청하겠습니까?
여러분은 Smart Consumer(스마트 컨슈머·똑똑한 소비자)란 용어를 들어 본 적이 있나요?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란 보다 만족할 만한 소비를 위해 물건을 구매 전 ‘정보확인단계’부터 구매 후 ‘소비자의 권리’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적극적인 소비자를 말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똑똑한 소비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첫째,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는 소비를 하기 전 물건을 살 충분한 돈은 있는지, 반드시 지금 나에게 필요한지, 남한테 자랑하기 위해 돈을 쓰는 ‘과시소비’는 아닌지, 계획 없이 물건을 사는 ‘충동소비’나 남들을 따라 무조건 사는 ‘모방소비’는 아닌지를 꼼꼼히 따져 적절한 ‘구매 목록’을 작성합니다.
둘째,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사전 정보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제품의 가격이 적당한지, 여러 가지 인증마크는 있는지, 마지막으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때 얼마나 손쉽게 A/S(AFTER SERVICE)나 교환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셋째, 구매 후 적절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제품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때 다른 소비자들이 같은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사실을 알려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경우 제품을 만드는 기업은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을 반영하여 더 질 좋은 상품을 만들고 사후 서비스를 철저히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아무리 꼼꼼한 소비자라도 재료, 안전성, 성능에 대해 완벽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후기나 가격 비교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여러 가지를 공유한다면 제품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고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앞에 서로 다른 사과 두 상자가 놓여 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지 않고서 어떤 상자 속 사과가 더 맛있고 좋은지를 알 수 있을까요?
직접 사과 상자를 열어 확인하고 맛까지 시식한 후에는 충분히 품질 좋은 사과를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맛 좋은 사과를 사진으로 찍어 인터넷이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에 올려 여러 사람과 공유한다면 품질 좋은 사과를 생산한 농부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고, 다른 소비자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전달할 수 있어 소비자 및 생산자 모두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가 많아질수록 양심 있는 기업의 생산과 현명한 소비자의 소비가 원활히 순환하게 되면서 우리 경제는 더욱 바람직하게 발전하게 됩니다.
바로 여러분이 Smart Consumer(똑똑한 소비자)의 주인공입니다.

김해은 조사역<한국은행강원본부 기획금융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