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현상 중 먼지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상태바
기상현상 중 먼지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4.01.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지난 호에서는 기상현상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물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이번 시간에는 먼지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지현상이란 무엇일까요?

먼지현상은 먼지·연기 등과 같이 수분을 거의 함유하지 않은 미세한 고체 입자가 대기 중에 무수히 많이 떠 있거나, 지상에 있던 것이 바람에 의해 날려 올라가 있는 현상을 말해요.

대표적인 먼지현상으로는 연무, 풍진, 황사 등이 있어요. 먼지현상은 물현상에 비해 그 수가 적지만 대기오염과 연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답니다. 그러면 이 현상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아요!

 

연무(haze)란 무엇일까요?

시정이 1~10km이고 습도가 75% 미만일 때 대기 중에 연기, 먼지 등 미세한 입자가 떠 있어서 공기의 색이 부옇게 보이는 현상을 말해요. 습도가 80% 이상으로 높을 때는 박무(mist)라고 한답니다.

연무는 바람에 날린 먼지나 황사 등 천연의 먼지가 공기 중에 섞여서 발생하지만, 도시에서는 자동차의 배기가스, 주택이나 공장에서 나오는 연기 등 인공적인 오염물질과 섞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에 연무가 관측된 날에는 외출이나 야외활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풍진은 무엇일까요?

지면의 먼지 또는 작은 모래알이 바람에 불려 올려진 현상이에요. 눈높이보다 낮으면 저풍진, 높으면 고풍진이라고 해요.

황사는 무엇일까요?

중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한 황토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상공의 서풍을 타고 날아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또는 강하하는 흙먼지를 황사라고 해요. 황사발원지가 건조하고 충분한 가열이 발생한다면 모래먼지들이 상승하기 더 쉬워지기 때문에 주로 봄철에 많이 발생해요.

황사는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황사가 강하게 발생될 것이 예측될 때 기상청에서는 황사특보를 발표해요. 황사주의보는 환경부의 미세먼지 주의보와 경보로 대체하고 있어요. 황사경보는 미세먼지의 농도가 800g/m³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때 발령돼요.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가 10m 이하인 입자들, 초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가 2.5m 이하인 입자들을 말한답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무엇인지도 알았으니 미세먼지 특보의 기준에 대해 아래의 표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친구들! 이번 호에서는 먼지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것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호에서는 빛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키즈 퀴즈(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먼지나 연기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풍진 연무 번개 황사

 
 
 춘천기상대 정희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