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번개에 대해 알아보아요.
상태바
천둥·번개에 대해 알아보아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3.07.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하늘에 먹구름이 심하게 끼어있거나 비가 내릴 때, 구름과 구름 사이나 구름과 땅 사이에 번쩍하는 것을 보거나 하늘에서 폭발음 같은 소리를 들어본 경험이 있나요? 이번 호에는 구름에서 천둥과 번개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아요.


□ 천둥·번개란 무엇일까요?
번개는 구름에서 ‘번쩍’하고 발생하는 전기 현상으로 구름 알갱이들 사이에서 (+),(-)와 같은 전하가 순간적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렇게 전하가 이동하는 순간에는 강한 빛과 약 27,000℃의 열이 발생하는데, 이 빛이 우리가 아는 번개라고 합니다. 천둥은 전하가 이동하면서 발생한 열로 급격히 공기의 부피가 커지며 생기는 폭발음을 말합니다.
(+),(-)전하의 이동이 구름과 구름 사이에서만 일어나지 않고 구름과 땅 사이에서도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을 낙뢰 또는 벼락이라고 합니다. 발생하는 번개 중에 25%만 땅으로 떨어져 낙뢰가 됩니다.
빛과 소리는 속도의 차이가 있는데, 이 차이로 인해 거리가 떨어져 있는 지역에서는 번개가 먼저 보이고 이어서 천둥이 들리게 됩니다. 천둥이 들리는 범위는 보통 약 20km이지만 때에 따라 40km나 먼 곳에서 들리는 예도 있습니다.

□ 낙뢰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구름 사이에 온도가 –20℃~-10℃의 구간이 존재하고, 구름 속에서 물방울이 상승하고 하강하게 되면 구름의 윗부분은 (+)전하 층으로 나뉘고 아랫부분은 (-)전하 층으로 나눠지게 되는데, 아래 그림처럼 구름 아랫부분의 (-)전하와 땅의 (+)전하 사이에 전하 이동이 일어나게 되면서 낙뢰가 치게 됩니다.

□ 낙뢰가 발생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키즈 퀴즈(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구름에서 땅으로 치는 번개를 무엇이라 할까요? 

⓵우박 ⓶낙뢰 ⓷천둥 ⓸소나기

 

춘천기상대 서지원 주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