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으로 만나는 춘천 ‘부래산의 전설'
상태바
인형극으로 만나는 춘천 ‘부래산의 전설'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3.02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 ‘부래산의 전설' 연습 모습.

 
문화예술굼터 ‘뽱' 5·6일 공연
지역 설화 바탕 이야기 재구성
등장인물 채소들로 꾸며 눈길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설화를 유쾌한 발상으로 전환한 인형극이 주목을 끈다. 춘천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문화예술굼터 FFWANG(뽱)이 5일 오후 2·4시, 6일 오후 2시 춘천인형극장 대극장에서 ‘부래산의 전설'을 펼친다.

작품은 춘천 중도에 홀로 솟아 있는 부래산에 관한 설화를 토대로 한다. 부래산(浮來山)은 큰 장마에 북쪽 금성땅에서 떠내려 왔다는 전설로 이름을 갖게 됐고, 강 가운데 외로이 떠 있는 산이란 의미를 지닌다. 흔히 고산(孤山)으로 불렸다.

작품은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 각종 채소들이 등장해 이야기를 이끌어 재미를 더한다. 아기산(부래산)이 엄마산(금강산)에서 떨어져 둥둥 떠내려가 춘성국에 도착하는 이야기다. 그것을 본 금강산의 관리가 세금을 요구, 저항하지 못한 사람들이 수년간 세금을 내게 된다. 흉년이 든 어느 해 지혜로운 감자 청년이 나타나 재판을 요구하면서 극이 전개된다.

춘천문화원의 초등 3학년 교수학습자료를 위한 유튜브 영상으로 선보인 작품으로, FFWANG의 기획 프로젝트 ‘춘천민담설화 이야기 찾기'를 통해 공연으로 탄생하게 됐다.

부래산은 예부터 사계절 풍광이 뛰어나 천재 문인 김시습, 한문학 4대 문장가 신흠, 문신 이항복, 퇴계 이황 등 수많은 시인의 작품에 시문으로 남아 있는 만큼 작품을 계기로 부래산에 대한 관심을 키우게 될지도 기대를 모은다.

정지인·정빈·김도란·최재형 배우가 출연한다. 박선주 연주가가 가야금 선율을 들려주고 교육용 로봇인 아두이노를 활용해 인형을 조종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황석용 연출은 “지역 배우들이 합심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옛 이야기를 선보이게 됐다. 예술로 일상회복을 앞당기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관람료는 1만원으로 각종 할인이 있다.

이현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