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고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하려면?
상태바
옳고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하려면?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저는 현재 초등학교 6학년입니다. 저는 요즘 결단력 없고 소심한 제 자신에게 너무 짜증이 납니다. 다른 친구들 보다 머리도 나쁜 것 같고 어떤 결정을 내리면 항상 일이 잘 안돼서 너무 제 자신이 싫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6 , 금쪽이)

A. 사람이 엄마 뱃속에서 나와 처음 세상을 경험하는 시점부터 독립된 인격체로 살아가게 됩니다. 어렸을 적에는 부모님, 선생님 등이 금쪽이가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중요한 결정을 대신 해주지만, 점점 학년이 올라갈수록 금쪽이 스스로 결정하고, 결정한 부분에 대해 책임도 져야 하는 것이 인생의 성숙이고 과정입니다.

사람은 인생을 살면서 수많은 선택과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 선택과 결정의 과정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금쪽이는 인생을 살면서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많이 하게 될 겁니다. 그 때마다 자신이 내린 선택과 결정 때문에 결과가 안 좋다고 생각하여 상심하고, 자신을 미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누구나 매번 옳은 선택과 결정을 할 수 도 없고, 조금 안 좋은 선택과 결정을 했다고 하여 나의 인생이 무너지거나 불행으로 가는 고속열차를 타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조금 불편한 것뿐입니다.

옳고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해 주변 어른, 선생님, 금쪽이에게 힘이 되어주는 친구들에게 조언을 들어보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관련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면 더욱 좋겠죠. 요즘에는 인터넷 검색사이트에서 수많은 정보를 제공하기에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힘들고 어렵다고 하면 인터넷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결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결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결과를 미리 예측하여 경우의 수를 따져보고 결정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선택과 결정을 할 때 성급하게 하지 않고 한 번 더 심사숙고 하여 결정을 내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옳고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한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결국 금쪽이는 스스로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했다는 자기 확신과 판단이 들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결단력도 생기고 강직한 성격으로의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금쪽이는 우주에 하나 밖에 없는 아주 소중한 존재이며, 인격체입니다. 자신이 매우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금쪽이가 되길 바랍니다.

홍천군청소년수련관 관장 박형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