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13)
상태바
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13)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7.0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대방 마음을 흔들어요-

 

안녕하세요? 지난 12회의 오류의 종류는 1번은 애매어의 오류이고 2번은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라고 적으셨지요? 잘 하셨어요. 박수(짝 짝 짝)

그럼 오늘은 심리적 오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심리적 오류란? 어떤 논지를 객관적으로(논리적으로, 이치에 맞게)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로(심리적으로, 자기 나름대로) 설득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오류가 심리적 오류입니다. 사람의 마음에서 나타나는 오류이기 때문에 종류가 굉장히 많아요. 차근차근 정리해 보도록 하지요.

1. 힘에 의한 오류 - 권력, 협박, 폭력으로 강요하거나 위협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입니다

) 만약 내말을 듣지 않으면 유산을 한 푼도 안줄 거야.

엄마들이 많이 하는 말씀 중 좋은 말로 할 때 빨리 들어가 공부해라.”

2. 연민(동정심)에 호소하는 오류 - 동정심에 호소해서 결론을 받아들이게 하려고 할 때 범하는 오류입니다. 동정심 호소는 어린 아이나 연약한 대상을 등장시켜 동정하지 않으면 비인간적이 되므로 주장을 인정하도록 하는 오류입니다.

) "학우여러분, 학급회장 한 번 해 보는 게 소원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 한 후 한 번도 학급회장을 못해봤습니다. 죽은 사람 소원도 들어준다는 말도 있는데, 산 사람 소원 들어주실 수 없을까요? 부탁드립니다,"

3. 군중(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 군중심리를 자극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기 결론에 동조하도록 만드는 오류입니다.

) 뽀로로 인형은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 사랑하고 있습니다. 예쁜 어린이들의 필수품, 집에 뽀로로 인형 한 개씩은 있어야 해요.

4. 잘못된(부적절한, 부적합한, 그릇된)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 해당 분야에 공신력 있고 전문적인 권위가 있는 정보 출처가 아니면서 단지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로 여기는 오류입니다.

) "교장선생님께서 '부먹'이 제대로 된 탕수육을 먹는 올바른 방법이라고 교내 방송에서 말씀하셨어. 그러니까 탕수육은 기본적으로 소스를 부어서 먹는 음식이야."
교장 선생님이 요리의 전문가는 아니지요. 만약 이연복 셰프가 이런 말을 했다면 권위가 있는 말이 되겠지요.

5. 인신공격의 오류 - 주장 자체가 아니라 주장하는 사람을 공격하는 오류입니다.

) 김 박사의 주장을 믿지 마세요. 저 사람은 예전에 논문을 표절한 적이 있습니다.

주된 논점이 아닌 인물의 특정 사항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지요? 여기서 주된 논점은 김 박사의 주장이지 과거 논문 표절이 아닙니다.

6. 피장파장의 오류 - 공격 받은 쪽에서 공격한 쪽도 같은 경우임을 근거로 하여 방어하는 경우의 오류입니다.

) 영수: ! 민우야! 너 요즘 내 욕하고 다닌다며?

민우: 넌 뭘 잘했다고 그래? 너는 내 욕 안하고 다녔어?

철진: 누가 누구를 욕하니? 둘이 똑 같구먼!

7. 원천봉쇄의(우물에 독 풀기) 오류 - 어떤 주장에 대해 반론제기 자체를 못하게 하는 오류입니다.

) MSG가 몸에 해롭지 않다고? 알았으니까 그거 너나 다 먹어.

내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은 모두 무식한 사람이야.

8. 발생학적 오류 - 발생과정을 문제 삼아 옳고/그름을 판단하는 오류입니다.

) 아름 엄마: 아니! 아름아 네가 정신이 있니? 지금 영남이와 결혼하겠다고?

아름: , 엄마

아름 엄마: 얘야! 영남이네 집안이 볼게 뭐있니? 돈이 있니, 명예가 있니, 아니면 학교를 좋은데 나오길 했니? 그런 집안에서 큰 애가 무슨 미래가 있니? 무조건 반대다.

영남이 자체를 판단해서 결혼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영남이네 집안이 미천하다고 결혼을 반대하는 것이지요.

9. 유머에 호소하는 오류 - 사랑, 쾌락, 재미 때문에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거나 부적절한 유머로 상대방의 논지를 호도(얼버무려 넘김으로써 속이거나 감추다)하는 오류입니다.

) 모든 생물의 근원은 어류에서 출발했다고 하는데 그러면 당신의 조상은 메기나 피라미가 아닐까요?

10. 전통에 호소하는 오류/ 새로움에 호소하는 오류 - 어떤 것이 무조건 오래 되었다는 이유나 새롭다는 이류로 따를 것을 강요하는 오류입니다.

) 전통 - 예로부터 남자는 부엌에 발을 들이는 게 아니랬다. 남자가 되어서 어디 부엌에서 집안일을 하겠나? 남자로서의 체면이 있지 말이야.

새로움 - 너 아직도 Galaxy s10 쓰냐? 산지도 오래됐는데 아직도 그런 구식을 쓰냐? 최신형 Galaxy s20 5G 살 때 되지 않았니?

11. 감정이 실린 말을 사용하는 오류 - 객관적 논리적 판단이 필요한 상황에서 감정적인 언어로 논증을 채워 넣는 오류입니다.

) 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저녁 굶어야 돼.

오늘은 심리적 오류에 대해 공부했어요. 다음 예문은 심리적 오류 중 어떤 오류인지 맞춰보세요.

1. 오빠는 뭘 잘했다고 나한테 큰 소리야? (     )오류

2. 너 우리 생각에 찬성하지? 찬성 안하는 사람은 진짜 미친 사람이지.(     )오류

오늘은 학습 분량이 조금 많았어요. 다음 시간에는 자료적 오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강원교육아카데미 장 복 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